주호영 원내대표, 文대통령과 국회환담 거부하고 돌아가… 野 "노골적 모욕" 강력반발
  •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사전환담 당시 청와대 경호처 직원의 주 원내대표 신체 수색 시도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이종현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사전환담 당시 청와대 경호처 직원의 주 원내대표 신체 수색 시도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이종현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환담 과정에서 대통령경호처 관계자들로부터 몸수색을 당해 논란이 일었다. 국민의힘은 "이것이 '문리장성'이고 '재인산성'인가"라며 전례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대통령경호처, 환담장 앞에서 주호영 몸수색

    주 원내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 직후 소집한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이 국회를 방문한다는 것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들의 얘기를 듣겠다는 것인데 접근을 막은 것도 황당하고, 야당 원내대표를 접근 금지하는 수색 대상으로 본 것도 참으로 황당하다"고 비난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주 원내대표는 이날 내년도 예산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찾은 문 대통령과 사전 환담회에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환담회장인 국회 본관 국회의장실 입구에서 대통령경호처 직원으로부터 몸수색을 당했다.

    국민의힘 "최근 15년 내에 검색 전례 없어"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환담장 문 앞을 지키던 경호관이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신원확인을 했고, 그 경호관이 '소지품 뭐 있느냐'고 해서 주 원내대표가 '휴대폰만 있다'고 하니 몸 수색하듯 몸을 만졌다. 그래서 주 원내대표가 '내가 이렇게는 환담회에 참석할 수 없다'면서 발길을 돌렸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국회 사무처 방호과 직원에게 전해들은 바로는 아주 옛날에는 있었겠지만, 최근 15년 내에 (환담회 참석자를) 검색한 전례가 없다고 한다. 어쨌든 환담회에 오는 분들은 신원이 확인된 분들이지 않으냐"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5선의 정진석 의원은 "국회 사무총장을 해봐서 아는데 (야당 원내대표를) 수색하고 제지한 전례가 없다. 전두환 때도 이렇게 안 했다. 이례적인 케이스로 어떤 의도가 숨었는지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배현진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주호영 원내대표가 국민의힘 원내대표인 것을 모르는 분 있나. 이 무례를 청와대가 국회에 와서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국민의힘은 여기에 대해 강력히 유감을 표명하고 청와대의 공식적 사과와 해명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국회의사당에서 야당 원내대표의 신체 수색을 함부로 하는 것은 의회에 대한 노골적 모욕이다. 의도된 검색이고 의도된 도발인가"라며 "대통령은 협치를 말하면서 (청와대) 경호팀이 의사당 내에서 야당 원내대표 신체를 수색하는 나라. 이것이 '문리장성'이고 '재인산성'인가. 국민은 한 번도 겪지 못한 나라를 경험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경호처 유감 표명하고 국회의장도 사과

    논란이 커지자 대통령경호처는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면제 대상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경호처는 이날 오후 발표한 성명에서 "국회 행사는 청와대 본관 행사 기준을 준용해 5부 요인과 정당 대표 등에 대해 검색을 면제하고 있다. 정당 원내대표는 검색면제 대상이 아니다"라며 "이런 내용의 경호업무 지침은 이전 정부 시절 만들어져 준용돼온 것이다. 경호처장은 현장경호 검색요원이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과 함께 유감을 표했다"고 밝혔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이번 일이 대통령경호처에서 잘못한 것이라고 주 원내대표에게 사과했다.

    주 원내대표는 박 의장을 만난 직후 "대통령경호실에서 한 일이지만 국회 안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박 의장이 '직원이 잘못한 거 같다. 정말 미안하다'고 사과했다"며 "또 박 의장은 '경위를 철저히 밝혀 책임질 만한 일이 있으면 책임을 묻겠다고 (대통령)비서실장에게 얘기했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여권 인사들은 검색이 없었다고 박 의장이 확인해줬다"고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