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미쓰 외무장관, 한일 민간 교류 중요성 강조…일본 “관광객 입국 허용도 검토 중”
  • ▲ 2017년 9월 인천국제공항 터미널 모습. 이 같은 모습을 다시 보게 될 지 알 수 없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7년 9월 인천국제공항 터미널 모습. 이 같은 모습을 다시 보게 될 지 알 수 없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일본이 한국 등 16개 나라에 대한 입국 제한을 10월 중으로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이하 닛케이) 등이 8일 보도했다. 신문은 “한일 정부가 8일부터 단기체류 출장자와 장기체류 주재원의 입국을 상호 허용하기로 합의했다”며 “일본이 기업인들의 왕래를 허용한 것은 싱가포르에 이어 한국이 두 번째”라고 설명했다.

    한국발 입국 제한을 완화하게 되면 일본 체류 자격을 가진 사람이나 한국에 왔다 귀국하는 일본인들은 대중교통만 이용하지 않으면 2주간의 자가 격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 일본에 입국하는 한국인은 비자만 있으면 된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성 장관은 “한일 관계가 매우 엄중하기는 하나 양국 민간 교류는 대단히 중요하다”며 한일 기업인 왕래 허용의 필요성을 역설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정부 통계에 따르면, 2019년 한국의 상용 목적 입국자는 연간 31만 명으로 하루 평균 850명에 달했다”면서 “이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10월 중으로 한일 기업인 교류가 어느 정도 정상화되면 중국과 기업인 왕래 허용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신문은 설명했다.

    일본은 8일 현재 10개국과 기업인 왕래를 허용한 상태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이 우선적으로 입국거부 조치를 완화하려는 나라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16개국이다. 이미 일본과 왕래를 하고 있는 싱가포르 외에 한국, 브루나이, 대만, 홍콩, 호주, 말레이시아, 중국도 포함돼 있다.

    일본은 우한코로나 확산을 막는다며 그동안 159개국에서의 입국을 거부해 왔다. 신문은 “외무성에 따르면, 일본이 입국을 거부한 나라는 6일 현재까지도 94개국에 이른다”면서 “이로 인해 투자 상담, 연구개발, 기업 활동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일본 민간 분야에서는 입국 제한 완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계속 있었다. 이에 일본 정부는 지난 6월부터 교류가 많은 나라과 입국거부 조치완화를 위한 협상을 벌여였다고 신문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