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중단 방역 실천에 감사" 격려… 위안부 할머니 후원금 '부정 사용' 논란은 외면
  •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불교지도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 불교지도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불교 지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나눔의집 운영주체인 조계종을 대표해 원행스님이 왔지만, '위안부 할머니 후원금 부정 사용'과 관련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간담회에서 "불교가 실천해온 자비와 상생의 정신은 오랜 시간 우리 국민의 심성으로 녹아 있다"며 "불교계는 코로나 초기부터 앞장서서 방역을 실천해주셨다"고 치하했다.

    이어 "법회를 비롯한 모든 행사를 중단했고, 사찰의 산문을 닫는 어려운 결단을 내려주셨다"고 전제한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지치고 힘든 국민들께 따뜻한 위안과 격려를 선사해주신 스님과 불자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8년 저는 평양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평화의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겠다고 8000만 우리 민족과 전 세계에 선언했다"며 "만남과 대화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반드시 평화와 통일의 길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만남·대화 희망 포기 않는다면 평화 통일 길로"

    대한불교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우공이산(愚公移山)이라는 말이 있다. 우직한 사람이 한 우물을 파서 결국 크게 성공한다는 고사"라며 "대통령님, 사회 각계 지도자, 불교 사부대중은 우공이산의 고사를 교훈 삼아 국민께 한 걸음 더 다가가서 낮은 자세로 보살행을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간담회에는 원행스님과 함께 대한불교 천태종 총무원장 문덕스님, 대한불교 진각종 통리원장 회성정사, 대한불교 관음종 총무원장 홍파스님, 한국불교 태고종 총무원장 호명스님 등 불교계 지도자 13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과 불교계 지도자들은 간담회 이후 조계종 종정인 진제대선사가 쓴 '만고휘연(萬古徽然)'이라는 휘호를 함께 관람했다. 원행스님이 문 대통령에게 "만고에 길이 빛나는 대통령이 되시라는 뜻"이라고 설명하자 문 대통령은 "내가 아니라 대한민국이 그렇게 돼야겠지요"라고 답했다.

    위안부 할머니 후원금, 조계종 사찰 위해 사용

    나눔의집은 올 초 시설 직원들이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후원금이 쓰이지 않는다"고 내부고발하면서 기부금 관리문제 등이 도마에 올랐다. 이에 경기도는 지난 7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 나눔의집 법인과 시설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했다.

    원행스님은 나눔의집 상임이사이며 금산사 주지다. 민관합동조사단 조사에 따르면 나눔의집 법인은 금산사 등값으로 25만원 상당의 기부금을 쓰는 등 조계종 산하 사찰에 18차례에 걸쳐 350만여 원을 지출했다.

    이외에도 나눔의집 법인은 고유목적과 사업과 관계 없는 법당을 나눔의집 수련관 3층에 마련하고, 법당 수리 등을 위한 공사비로 3000만여 원을 지출했다. 

    또한 지난 5년 동안 모인 기부금 88억7000만원 가운데 나눔의집 시설로 2억원(2.3%)만 쓴 반면, 법인의 재산 조성비 명목으로 25억7000만원(28.9%)을 지출했다는 부정이 드러났다.

    나눔의집 후원자와 자원봉사자 등은 지난 1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관합동조사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나고 할머니들에 대한 돌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 밝혀졌음에도 조계종이 변명만 일삼고 있다"며 "이런 곳이 나눔의집을 계속 운영해도 되는 것인가라는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규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