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기본 용어 몰라 ②중국식 한국어 ③정반대 처방 ④동시다발적 같은 글 ⑤"나는 조선족" 고백
  • ▲ '일하는전공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와 의사들이 나눈 대화화면 캡처. ⓒ대한의사협회 제공
    ▲ '일하는전공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와 의사들이 나눈 대화화면 캡처. ⓒ대한의사협회 제공
    그동안 심심찮게 제기됐던 '차이나게이트' 인터넷 여론 조작 의혹이 전공의 파업을 기점으로 또 다시 불거졌다. '차이나게이트'는 중국 공산당이 한국의 인터넷에 접근해 여론조작활동을 벌인다는 의혹이다.

    여론조작 의혹은 "나는 개인이오" "회의하는군요(의심하는군요)"와 같은 중국어식 표현이 또 등장한 데다, 거짓정보를 유포한 한 인터넷 카페 회원이 과거 자신이 조선족임을 고백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욱 커졌다.

    관련 의혹을 공식 제기한 단체는 대한의사협회다. 협회는 지난달 31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한국인이 아닌 사람이 의사로 가장해 전공의 파업과 관련해 여론을 호도한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최근 파업을 그만 중단하자고 호소하며 언론의 주목을 받았던 한 전공의가 의사로서 기본 소양이 매우 부족해 실제 의사인지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전공의라면서 '호시탐탐'도 몰라… "나는 개인이오"라며 계정 폐쇄

    협회는 이 전공의가 과거 '차이나게이트'의 정황증거 중 하나였던 "나는 개인이오"라는 어색한 한국어 표현을 사용했다는 사실도 폭로했다. 

    협회에 따르면, 논란이 된 전공의는 '일하는 전공의'라는 이름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다. 이 운영자는 자신을 정형외과 전공의라고 밝혔지만, 수부(손)의 기초적인 해부학적 지식조차 없다고 한다. 

    손바닥에 위치한 8개의 뼈는 의대 시험에 단골 주제로 출제되는데, 의대생들은 이들 용어를 각각 영문 앞글자를 따 "호시탐탐"(H·C·T·Tm) 등의 약어로 암기한다. 하지만 이 운영자는 '호시탐탐'이 뭔지를 묻자 "알려주세요"라며 동문서답했다는 것이다. 

    또 혈압·맥박·호흡·체온 등을 의미하는 생체활력징후(vital sign) 'v/s'와 관련해서도 이 운영자는 "인성-생각-존중-마음"이라며 황당한 답을 했다고 한다.

    이 운영자는 지난 30일 새벽부터 이러한 의혹이 집중 제기되자 "나는 개인이오. ○○○○새끼"라는 문장과 함께 당분간 쉬겠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나는 개인이오"는 과거 일간베스트와 디시인사이드 우한갤러리 등에서 활동하는 네티즌들이 중국공산당 댓글 부대가 한국에서 여론조작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그 증거로 제시한 어색한 한국어 표현이다. 

    이 운영자는 또 '의심하다' 대신 '회의하다'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다. '회의(怀疑)하다'는 우리말로 '의심하다'는 뜻의 중국어 표현이다.  

    문제가 확산하자 이 운영자는 연합뉴스와 31일 인터뷰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31일 운영자와 가진) 화상통화에서 (운영자가) '수도권 소재 대형병원 소속 전공의'라고 자신을 밝혔다"고 전했다. 

    연합뉴스는 "운영자는 의사 면허증을 제시하며 자신의 정확한 신상을 밝혔지만, 외부 공개는 일절 원하지 않는다는 뜻을 전했다"면서 의사 면허증을 공개하지 않았다.

    인터넷 여론조작 논란은 의사 파업이 논란이 된 이후 꾸준히 제기됐다. 똑같은 제목과 똑같은 내용을 가진 글이 여러 인터넷 카페에 이른바 '도배하듯' 게시되거나, 파업으로 피해를 입었다며 거짓정보를 유포하는 식이다.

    "저혈당으로 쓰러진 시아버지, 119가 인슐린 처방해 살았다" 황당 주장

    그런데 같은 날 한 맘카페에 '의사 파업으로 인해 큰 피해를 당할 뻔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글을 올린 회원에 따르면, 부산에 거주하는 이 회원의 시아버지가 당뇨를 앓던 중 저혈당 쇼크로 쓰러져 119 구급차가 출동했다. 

    그런데 출동한 119대원들이 시아버지를 치료할 병원을 찾았지만 파업 때문에 환자를 받아주는 병원이 없었다고 한다. 이 회원은 "119 구급차에 인슐린이 있어, 그 주사를 맞고 다행히 아버님은 좋아지셨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하지만 인슐린 주사는 혈당을 낮추기 위해 환자에게 투여하는 것으로, 저혈당 쇼크에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된다. 문제의 글은 1일 오후 5시 현재 삭제된 상태다. 
  • ▲ 의사파업을 비난하며 한 맘카페에 올라온 글. ⓒ카페 게시글 캡처
    ▲ 의사파업을 비난하며 한 맘카페에 올라온 글. ⓒ카페 게시글 캡처
    또 다른 문제는 이 회원이 과거 자신이 조선족임을 고백하는 글을 같은 카페에 스스로 올렸다는 점이다.  네티즌이 추적한 바에 따르면, 이 회원은 2012년 8월에 있었던 '의정부역 흉기난동 사건'의 범인이 조선족이라는 소문이 퍼지자 '조선족에 대한 편견에 반대한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이 회원은 "저를 비롯한 조선족 가정에 엄청난 안 좋은 시선들이 늘어날 것"이라며 "내 아이들이 학교에서 왕따를 당할까봐 노심초사한다"고 썼다.

    "이 시국에 의사 파업이라니"라며… 같은 제목·내용으로 여러 곳 '도배'

    지난달 20일에는 의사 파업을 짤막하게 비난하는 글이 부동산 카페 여러 곳에 한꺼번에 게시되기도 했다. 제목은 똑같이 '의사들 총파업 들어간다고 하는데 병원 가실 때 확인해보세요'였고, 글은 "자세한 내막은 잘 모르나 이런 시국에 총파업이라니"로 모두 같았다. 

    국내 부동산 카페 중 회원이 가장 많은 '부동산 스터디' 카페에도 똑같은 글이 올라왔는데, 이 글을 올린 회원은 그동안 방문 횟수가 39회에 불과했다. 이 때문에 다른 회원들 사이에서 정치적 목적으로 카페에 가입한 것 아니냐는 비난이 일었다.
  • ▲ 의사파업을 비난하며 한 맘카페에 올라온 글. ⓒ카페 게시글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