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웅 의원, KBS 인사차별 폭로… 직급개편 때도 '과반노조' 대신 '민노총' 동의만 받아
  • ▲ 양승동(사진) KBS 사장 취임 후 KBS 14개 뉴스 프로그램 개편이 이뤄질 당시, 뉴스 프로그램에 투입된 앵커 22명이 모두 KBS본부노조 소속이었다고 김웅 미래통합당 의원이 29일 밝혔다. ⓒ뉴데일리 DB
    ▲ 양승동(사진) KBS 사장 취임 후 KBS 14개 뉴스 프로그램 개편이 이뤄질 당시, 뉴스 프로그램에 투입된 앵커 22명이 모두 KBS본부노조 소속이었다고 김웅 미래통합당 의원이 29일 밝혔다. ⓒ뉴데일리 DB
    KBS에서 양승동 사장 취임 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소속 인사들이 국장급 보직자의 59%를 차지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김웅 미래통합당 의원은 2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고용노동부 및 소관기관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내용의 KBS 내 인사차별 문제를 거론했다. 공영방송인 KBS에서 노조 간 차별, 부당노동행위 등이 있다는 지적이다. 

    KBS에는 보수성향의 KBS노조(1노조)와 KBS공영노조(3노조), 그리고 민주노총 소속의 언론노조 KBS본부(KBS본부노조·2노조)가 있다. 양 사장은 KBS본부노조의 전신인 사원행동 공동대표를 지냈다. 

    김 의원에 따르면, 2018년 4월 양 사장 취임 후 KBS 14개 뉴스 프로그램 개편이 이뤄졌다. 이때 뉴스 프로그램에 투입된 앵커 22명은 모두 KBS본부노조 소속이었다. 

    "양승동 사장 취임 뒤 KBS 내 특정 노조 차별 심각해져"

    KBS 국장급 보직자 대부분 역시 KBS본부노조 소속인 것으로 드러났다. 2019년 2월 기준 국장급 보직자 73명 가운데 KBS본부노조 소속 인사는 59%인 43명이었다. 반면 다른 노조 출신은 단 한 명도 국장급 보직자에 포함되지 않았다. 노조에 속하지 않은 국장급 보직자는 30명(41%)이었다. 

    또 KBS 사측은 지난해 과반 노조가 아닌 사실상 KBS본부노조의 동의만 받고 직급개편을 단행했다. 이로 인해 양 사장은 검찰에 고발된 상황이다. 

    김 의원은 "이번 KBS의 '권언유착' 관련 악의적 대형 오보로 이 같은 사실이 나타나고 있다"며 "특정노조에 대한 차별, 부당행위가 국민 전체에 심대한 해악을 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용노동부에 KBS 내 부당노동행위에 대처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KBS는 18일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 간 '부산 대화 녹취록'이 이 전 기자 구속의 결정적 사유가 됐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19일 이 전 기자와 한 검사장이 녹취록 원본을 공개하며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KBS는 오보를 인정했다. 

    이에 대해 KBS 측은 "2018년 3월 당시 오디션 참가자 27명 중 언론노조KBS본부 조합원은 26명, KBS노조 조합원은 1명이었으며 이중 7명을 최종 선발했다"며 "따라서 뉴스 MC가 모두 본부노조 소속이라는 주장은 지원자 비중을 고려할 때 자연스러운 결과이며, 고의적으로 조합간 차별을 유도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또 "직급개편 문제는 KBS노조가 서울지방노동청에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고발하여 현재 노동청에서 조사가 진행 중으로 검찰에 고발된 상태가 아니다"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