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법 정비되지도 않았는데… 현충원 안장 장성 11명에 '친일반민족행위자' 명기
  • ▲ ⓒ대전현충원 홈페이지
    ▲ ⓒ대전현충원 홈페이지
    문재인 정부 국가보훈처가 6·25전쟁의 영웅 고(故) 백선엽 예비역 대장의 홈페이지 안장 정보에 '친일반민족행위자'라는 문구를 명시한 것으로 17일 알려져 충격을 주었다. 

    대전현충원은 백 장군 안장식 다음날인 지난 16일 홈페이지 안장자 정보 비고란에 '대통령 소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에서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결정(2009년)'이라는 정보를 올렸다. 

    보훈처는 안장식 직후에는 이 같은 사항을 올리지 않았다가 좌파성향 매체의 지적이 있자 뒤늦게 이 정보를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현충원의 안장자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이름만 입력하면 누구나 검색할 수 있다. 사실상 문재인 정부가 나서서 백 장군을 친일행위자로 공개적 낙인을 찍은 셈이다. 보훈처는 최근 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가 추진하는 현충원 '친일파 파묘' 행사에 2500만원을 후원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는 지난 20대 국회 때부터 자신들이 규정한 이른바 '친일 장성'들을 대상으로 파묘하거나 이들의 친일행각을 기록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미래통합당의 반대로 국립묘지법은 개정하지 못했다. 

    지난해 3월부터 안장 정보 넣기로

    보훈처가 공식 홈페이지에서 백 장군을 친일파로 낙인찍게 된 것은 지난해 3월 국방부·보훈처가 이른바 '친일 장성'들의 안장 현황 관련 정보를 넣기로 결정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관계자는 "2018년 말부터 여당에서 친일행적이 있는 장성들을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거나 나아가 파묘해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을 해왔고, 정부에서도 이에 호응해야 한다고 압박해왔다"며 "이에 국방부와 보훈처가 협의했고, 보훈처는 전임 피우진 처장이 이와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고 조선일보가 이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3월부터 국방부와 보훈처는 서울현충원과 대전현충원 안장 장성 11명의 비고란에 친일반민족행위자임을 명시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국방부·보훈처의 조치는 관련 법이 정비되지 않은 가운데 자의적으로 이뤄진 것이어서 향후 논란이 될 전망이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전날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다수의 국민은 대통령과 이 정권이 한국전쟁의 영웅 고 백선엽 예비역 대장에 대한 예우를 충분히 갖추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다"며 "논란 끝에 서울현충원 안장은 불발되고 안장식에서는 시위대의 방해로 운구차 진입마저 막히는 불미스러운 일들까지 벌어지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평화와 안보가 서로 다르지 않은데 우리 사회에 이런 분열과 갈등은 왜 반복되고 있는 것인지, 올해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호국보훈과 안보의 의미를 새롭게 되새겨봐야 할 이 시점에 노장에 대한 예우가 충분치 못했다는 지적에 대통령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입장을 밝혀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