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이 후보자, 인사청문자료 충분히 제출… '민감해서 줄 수 없다'는 입장, 전달한 적 없어" 반박
  • ▲ 통일부 장관에 내정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 통일부 장관에 내정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통일부 장관에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이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자녀의 병역 이행과 스위스 유학자금 출처 관련 자료를 제출해달라'는 야당 측 요청을 거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러나 이인영 장관 후보자 측은 "거부 한 적 없다"고 반박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사생활 검증받지 못하겠다면 장관직 포기해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김기현 미래통합당 의원은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대놓고 무력화시킬 작정인가 보다"라며 "야당 의원의 각종 자료제출 요구에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불성실하다"고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자녀의 병역의무 이행 △스위스 유학 자금 출처 △이 후보자의 재산형성 과정 △납세 등 각종 금전 납부 의무 관련 자료 등을 요청했으나, 이 후보자가 '너무 민감해서 못 주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이에 민감한 사항인지 아닌지 국회가 확인할 사항이라고 했더니, (이 후보자가) '국회가 너무한 것 아니냐'며 오히려 큰소리를 쳤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가장 기본적인 자료도 제출하지 않겠다고 하는 이런 청문회가 무슨 필요가 있겠느냐"며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현역의원 불패 신화'를 이어갈 수 있다는 자만이 아니고서야 이러진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집권여당의 원내대표까지 역임하신 분이 스스로 국회의 권능과 권위를 추락시키는 이런 행태가 과연 책임있는 정치인의 모습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야당의 자료요구에 계속 무성의로 일관한다면 우리도 굳이 이런 무의미한 청문회에 들러리로 서야 할 필요가 있을지 고민 좀 해봐야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인사청문요청안을 통해 후보자의 재산, 납세, 병역 등에 관한 자료를 충실히 제출했다"면서 "후속 자료는 공식요구와 서면질의가 들어온 바 없으며 '민감해서 줄 수 없다'와 같은 입장을 전달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8일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에 보냈다. 국회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오는 27일까지 청문 절차를 마치고 경과 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

    이 시한을 넘기면 대통령은 경과보고서 송부를 재요청할 수 있다. 그럼에도 국회가 송부하지 않으면 대통령은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