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케이 인터뷰서 “상대는 트럼프…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 심각하게 봐야” 충고
  • ▲ 선임병사 대상 연례 합동 지휘역량 강 교육 후 기념사진을 찍는 주일미군과 일본 자위대 병사들. ⓒ미국 인도태평양 사령부 공개사진.
    ▲ 선임병사 대상 연례 합동 지휘역량 강 교육 후 기념사진을 찍는 주일미군과 일본 자위대 병사들. ⓒ미국 인도태평양 사령부 공개사진.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주일미군보다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더 높게 내다봤다. 그러면서 "트럼프는 이전의 대통령과 다르니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라"고 일본에 충고했다.

    볼턴 “트럼프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산케이 신문은 지난 8일 볼턴 전 보좌관과의 전화 인터뷰 내용을 공개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내년 3월이 기한인 미일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일본과 미국의 협상이 지지부진 할 경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주일미군을 감축 또는 철수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상대는 트럼프 대통령"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이전 대통령들과 달라 일본이 미국의 방위비 부담금 증액 요구를 거부할 경우 실제로 병력을 철수시킬 사람”이라며 “일본은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를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그의 책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야치 쇼타로 국가안전보장국장과 볼턴 전 보좌관이 만났을 때 미국은 일본에 현재 연간 부담금의 4.3배에 달하는 80억 달러(한화 9조5600억원)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에게 동맹의 가치, 금전적 이익으로 환산 가능한 관계”

    그보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주한미군 부분이었다. 볼턴 전 보좌관은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한국의 경우에는 미군 철수 가능성이 일본보다 더 높다”고 지적했다.
  • ▲ 지난해 6월 30일 판문점 남북미 정상 간 만남. 가운데 '중재자' 문재인 대통령이 보인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해 6월 30일 판문점 남북미 정상 간 만남. 가운데 '중재자' 문재인 대통령이 보인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볼턴 전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있어 동맹 관계는 양국이 모두 이익을 얻는 장기적 관계가 아니라 단기적이고 금전적인 이익으로 가치를 환산할 수 있는 관계”라며 “이 때문에 동맹 간 관계가 훼손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고 신문은 전했다.

    “대선 전 미북정상회담 열어도 북한 탓에 진전 없을 것”

    지난 7일 방한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 방위비 분담금에 대한 이야기 도중 금액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는 점 또한 산케이 신문 보도에 관심을 갖게 만든다. 비건 부장관이 7월 중 자리를 옮길 것으로 알려진 제임스 드하트 방위비 분담금 협상 대표를 대신해 메시지를 갖고 왔을 가능성도 있다.

    국내에서도 논란이 되는, 미국 대선 전인 10월 미북정상회담 개최를 두고도 볼턴 전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경쟁에서 기사회생하는 방안으로 김정은과 정상회담을 가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하지만 북한은 핵무기 개발을 계속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어 비핵화 논의에는 진전이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인 납북자 문제는 진지하게 관심을 가질 것으로 내다봤다.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 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김정일과의 회담 때마다 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계속 거론해 왔다는 것이 볼턴 전 보좌관의 설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