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10억~15억 기부금 수입지출 내역 '묘연'… 북한 지원했다는데 어디 썼는지 밝혀야
  • ▲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겨레하나 사무실. ⓒ권창회 기자
    ▲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겨레하나 사무실. ⓒ권창회 기자
    대북지원사업의 회계부실 의혹을 받는 친북단체 '겨레하나'가 해외(대북)사업뿐 아니라 국내사업에서도 수년간 '엉터리' 회계 공시를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연간 기부금수입이 10억원이 넘는데도 국내·외 사업 구분과 기부금 지출내역을 제대로 밝히지 않는 등 현행법을 위반한 것이다. 특히 겨레하나의 기부금 회계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더욱 부실하게 처리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단체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시누이 김모 씨와 과거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 정의연 전신)의 핵심간부 출신 A씨가 참여한 대북사업에서도 '회계부실' 의혹이 확인됐다. <관련기사 ▲[단독] 윤미향 시누이 친북단체 '겨레하나'… 최소 15억원 '엉터리 회계'>

    9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겨레하나가 2015년부터 현재까지 국세청에 신고한 결산서류 가운데 '기부금품 및 지출명세서' 항목을 살펴보면 기부금 지원 내역이 불투명했다. 지출항목과 수혜인원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은 것은 물론 국내사업과 국외사업의 구분도 모호했다.

    겨레하나 2015~19년 회계도 부실… 공시 의무 위반

    예컨대 2016년의 경우 월별 기부금 지급목적을 '대북지원 및 운영'으로 일괄 기입하고 지급처는 한 곳도 적지 않았다. 수혜인원도 단 한 명뿐이었다. 겨레하나의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공시자료가 전부 이와 같이 부실하게 처리된 상태다.

    현행 법인세 시행규칙에 따르면, 연간 100만원 이상을 개별 수혜자 및 수혜단체에 지출한 경우 개인이나 단체별로 지출내역을 작성해야 하지만, 겨레하나는 이를 이행하지 않은 것이다.

    특히 겨레하나의 부실 회계처리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더 심각해졌다. 2018년과 2019년 기부금품 지출명세서에는 기부금 지급처와 수혜인원을 포함해 지출목적과 금액조차 전부 기재하지 않았다.

    다만 또 다른 결산서상에는 겨레하나가 2018년 국외사업으로 7억9000여 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돼있다. 총 기부금 수입금은 11억여 원이었다. 2019년에는 15억여 원의 연간 수입금이 모였고, 국외사업비로는 5억5000여 만원을 썼다. 이 역시 사용한 기부금의 행방은 알 수 없다.
  • ▲ 겨레하나 2018~2019년 기부금 지출 내역 관련 국세청 공시 자료. ⓒ국세청
    ▲ 겨레하나 2018~2019년 기부금 지출 내역 관련 국세청 공시 자료. ⓒ국세청
    2016년부터 2019년까지의 겨레하나 공시자료를 보면, 국내 활동에 따른 기부금 사용내역도 해외(대북)사업과 마찬가지로 확인이 어려웠다. 아울러 국내·외 사업도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겨레하나는 2016년 기부금 지출명세서에서 10억여 원의 연간 기부금을 모두 국내사업으로 지출했다고 적었다. 누구에게 어떤 목적으로 사용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그런데 또 다른 결산서에는 겨레하나가 국외사업비로 4억5000여 만원을 사용한 것으로 나와 있다.

    文정부 들어 국내·국외 사업 구분도 모호… 전문가 "부실회계 이상 의심"

    2017년도 마찬가지다. 연간 10억여 원의 기부금을 국내사업으로만 지출했다고 적은 반면, 또 다른 결산서에는 국외사업비로 3억8000여 만원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겨레하나가 국제개발, 해외원조 등 대북지원을 고유목적사업으로 명시한 점을 감안하면 국외사업비로는 대부분 북한을 위해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겨레하나의 국내사업은 주로 평화통일교육과 시민참여 캠페인 등의 형식으로 이뤄졌다. 겨레하나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국내 프로그램은 △통일교육을 위한 대학생미래전략포럼 △내일로평화통일대장정 △일본 강제동원 피해자들과 함께하는 8·15국제평화행진 등으로, 현재까지 꾸준히 진행돼왔다.

    겨레하나가 수년간 국내·외사업 모두 불성실 공시를 해온 것과 관련해 한 현직 회계사는 "기부금 모금을 장려하기 위해서라도 단체의 활동상을 더 많이 홍보하는 게 정상적인데, 조금 특이하다"며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공익단체의 경우 회계처리가 더 투명해야 한다. 공익적 사업을 진행했음에도 지출내역을 상세하게 공개하지 않는 건 단순한 부실회계 이상을 의심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현직 세무사는 "공시내역은 이전에도 줄곧 문제가 되지 않았으니 구체적으로 입력할 필요성을 못 느꼈을 수 있다"며 "석연찮은 구석이 발견됐다면, 국세청이 해당 단체에 재공시 요청을 해 엉터리 공시를 수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겨레하나 측은 회계부정 의혹과 관련해 "재정은 관련 법규와 절차에 따라 운영되며, 모든 재정내역은 자료와 함께 회계감사를 받는다"고만 밝혔을 뿐 그 이후로는 아무런 답변이 없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