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북인사 국정원장 부적절" 안보전문가들 우려…이인영 통일, 서훈 안보실장설도 나와
  •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종현 기자
    ▲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종현 기자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차기 국정원장 내정설이 30일 정치권에 돌면서 관심을 모았다. 청와대는 임 전 실장의 국정원장 내정설에 "해줄 말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은 것이다. 

    이 때문에 국보법 위반 전력이 있는 인물이 정보기관 수장에 오를 수 있다는 우려가 커졌다. 임 전 실장은 과거 국가보안법을 위반해 처벌받은 전력이 있다. 

    국정원장에 임종석, 통일장관에 이인영 내정설

    30일 정가에는 문재인 정부 외교라인 교체를 전망하는 정보지가 돌았다.

    "임종석 전 실장이 통일부 장관 고사하고 국정원장으로 취임 예정이며, 통일부장관은 임 전 실장 추천에 의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 예정"이라는 내용이었다. 

    "전대협 회장 선후배 간의 협력을 통한 남북관계 개선을 원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가 강하다고 한다"는 배경설명도 덧붙었다.

    본지는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임 전 실장에게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통화에서 "외교안보 교체설은 최근 돌았는데, 인사와 관련해서는 해줄 말이 없다"며 구체적인 답을 하지 않았다. 국정원에서도 공식 견해를 내놓지 않았다. 

    임 전 실장은 정치권에서 대표적 친북인사로 분류된다. 과거 전대협 의장으로 주사파의 핵심인물로 활동하면서 1989년 벌어진 '임수경 밀입북 사건'을 주도해 국보법 위반 혐의로 징역 5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3년6개월간 복역한 전력이 있다. 

    임 전 실장의 국정원장 내정설이 사실이라면 이 같은 그의 전력으로 인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논쟁이 불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북 안보전문가는 본지와 통화에서 "아직 인사가 나지 않아 가타부타 말하기 조심스럽지만, 문제가 있다"며 "남북관계 경색국면을 해결할 신호를 북한에 보내기 위해 그런 방안이 나온 것 같은데, 국정원장은 정보활동을 통해 안보위해세력을 제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문가는 이어 "임 전 실장은 과거 친북활동으로 구속되기도 했는데, 통일부장관직이라면 몰라도 국정원장을 맡는다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외국 정보기관도 이상하게 볼 것 같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