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가짜뉴스 때문에 20만 명 이상이 국민청원" 황당 발언… 언론에 책임 떠넘기기도
  • ▲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종현 기자
    ▲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26일 불공정 논란에 휩싸인 '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와 관련해 "조금 더 배우고 필기시험 합격해 정규직  됐다고 비정규직보다 2배가량 임금을 더 받는 것이 오히려 불공정"하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었다.

    앞서 인천공항공사는 지난 22일 협력업체 보안검색요원 1900여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해 이 회사 취업준비생과 정규직 노조 등을 중심으로 반발이 일었다. 본지와 오픈카카오톡을 통해 대화한 취준생들은 김 의원을 향해 "이장만 하지 왜 돈 더 벌고 대우받는 국회의원까지 했느냐"고 분노했다. 

    경남 남해군 이어리 이장에서 시작해 남해군수,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장관, 경남도지사를 거쳐 국회의원 자리까지 오른 김 의원이 필기시험에 합격해 임금을 더 받는 정규직을 두고 불공정을 외치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이라는 지적이다.

    김두관, 취준생들 인국공 국민청원은 "조중동 가짜뉴스 때문"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를 두고 "코로나19 경제위기로 사회적 연대를 더욱 강화해야 할 시기에 '을과 을이 맞붙는 전쟁' '갑들만 좋아할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며 "취준생의 미래 일자리를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가로채 간다는 논리는 부당하다 못해 매우 차별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가) 공정하지 않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며 "2019년 기준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 평균연봉은 9100만원에 달하는 반면, 이번에 정규직 전환하는 분들의 연봉은 3850만원 수준으로 설계됐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사정이 이런데도 왜 20만 명이 넘는 분들이 국민청원에 서명했느냐"며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정책을 공격하려는 조중동(조선·중앙·동아일보) 류의 가짜뉴스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공기업 비정규직의 정규화 그만해주십(시)오'라는 청원에 동의한 24만여 명의 취준생 등이 언론 왜곡보도에 선동돼 청원 동의를 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의) 본질은 정규직과 비정규직으로 갈라진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라며 "이것이 노노(勞勞) 갈등을 부추기고, 불공정한 능력주의를 공정하다고 느끼게 하고, 사회적 연대를 가로막고, 드디어 노동자를 일등국민과 이등국민으로 갈라놓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기업의 비용절감을 이유로 정규직과 비정규직으로 갈라놓은 구조를 혁파해야 한다"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용형태에 따른 차별은 없어야 하고, 직고용을 유도하고,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정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화를 절대적으로 지지한다"며 "고(故) 김용균 씨와 구의역 김군 등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사망한) 안타까운 사고에 눈물을 흘렸다면,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을 환영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인국공 취준생 "김두관, 돈 더 벌고 대우받는 국회의원은 왜 했나"

    이 같은 김 의원의 발언에 취준생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서류만 세번 탈락했다고 밝힌 한 인천국제공항공사 취준생은 본지와 카카오톡 오픈채팅 대화에서 "인국공 사태는 임금차별이 아니라 불공정한 채용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가 왜 박터지게 공부하고 자기소개서를 쓰고 돈 들여가며 자격증을 따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취준생은 특히 이장에서 국회의원 자리까지 올라간 김 의원을 두고 "그럼 이장만 하지 뭐 한다고 돈 더 벌고 대우받는 군수에 장관에 국회의원 같은 직업을 왜 원했나"라며 분개했다. 

    또 다른 취준생은 김 의원의 이 같은 발언을 두고 "국회의원 월급부터 최저임금에 맞추면 인정하겠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