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협, '마리몬드' 기부금 5억여 원 누락…"할머니 위한 사업 정관에 없어" '나눔의 집'도 후원금 유용 의혹
  • ▲ 나눔의 집 직원 7명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나눔의 집이 거액의 후원금을 할머니들에게 사용하지 않고 부동산과 현금자산으로 보유하면서 향후 노인요양사업에 사용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정상윤 기자.
    ▲ 나눔의 집 직원 7명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나눔의 집이 거액의 후원금을 할머니들에게 사용하지 않고 부동산과 현금자산으로 보유하면서 향후 노인요양사업에 사용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정상윤 기자.
    일본 위안부 피해 할머니 지원금과 관련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사태에 이어 또 다른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인 '나눔의 집'도 후원금 유용 의혹이 있다는 내부 고발이 나왔다.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또 다시 기부금 논란에 휩싸였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돕겠다는 단체들의 잇단 '비위' 의혹에 '할머니들을 돈줄로 사용했느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김대월 학예실장 등 '나눔의 집' 직원 7명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나눔의 집이 거액의 후원금을 할머니들에게 사용하지 않고 부동산과 현금자산으로 보유하면서 향후 노인요양사업에 사용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1992년 설립된 나눔의 집은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 조계종 나눔의 집'이 운영하는 단체다. 이곳에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주거시설과 역사관 등이 갖춰져 있으며, 평균 나이 95세 할머니 6명이 생활한다.

    "나눔의 집 정관에 할머니 위한 사업 없다"… 직원들 내부 고발

    김 실장 등은 내부 고발 사유로 "위안부 피해자 운동에 관한 국민 지지와 의지가 왜곡되는 걸 그냥 바라만 볼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나눔의 집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돌보는 전문 요양시설이라고 광고해왔다"면서도 "하지만 실제로는 시 지원금으로 운영해온 무료 양로시설일 뿐 치료나 복지는 제공하지 않았다"고 고발했다. 이어 "운영은 법인이 채용한 2명의 운영진에 의해 20여 년간 독점적으로 이뤄져 왔다"고 주장했다.

    또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 법인 정관에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사업'에 관한 내용은 없다"면서 "법인 운영진은 병원 치료비, 물품 구매 등을 할머니 개인비용으로 지출하게 했고, 직원들이 (할머니를) 병원에라도 모시고 가려 하면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말을 하며 막았다"고 폭로했다.

    김 실장 등에 따르면, 나눔의 집은 막대한 후원금으로 60억원대 부동산과 70억원대 현금자산을 마련했다. 이들은 "이대로라면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해 써달라고 기부한 돈이 조계종의 노인 요양사업에 쓰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20일 문화일보가 보도한 나눔의 집 회의 녹취록을 보면, 김 실장 등의 주장에 설득력이 있다. 녹취록에 따르면, 2018년 2월 회의에서 "할머니들 돌아가시면 일반 국민 후원금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며 "2∼3년 계획을 세워 100여 명 수용할 수 있는 요양원을 지으면 어떠냐"는 제안이 나왔다. 

    이듬해 2월 이사회에서도 "호텔식으로 안 지으면 경쟁력이 없으니 80명 정도 어르신을 모시면 충분히 운영하고 이윤도 창출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연, 기부금 6억여 원 중 1억여 원만 '공시'

    이와 관련, 나눔의 집 이사회는 성명을 통해 "법인은 나눔의 집 시설 운영비로 매년 1억원을 전입해왔다"며 "후원금을 적립해둔 것은 할머니들이 돌아가신 후에도 위안부 문제 해결 및 인식 확산을 위한 활동이 지속돼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현재 인권센터 이외의 요양원 건립 등의 계획은 확정된 바 없다"고도 말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 기부금 횡령 등 의혹의 핵심단체인 정의연에서는 기부금 관련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소녀상 배지 등 위안부 추모 제품을 판매하는 후원기업 '마리몬드'의 기부금을 국세청 공시자료에서 누락했다는 것이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정의연의 전신인 정대협은 마리몬드의 전체 기부금 6억5000만원의 80%가 넘는 5억4000여 만원을 국세청 공시자료에서 누락했다. 

    마리몬드 홈페이지에 공개된 '기부금 리포트'에는 2013~19년 마리몬드가 정대협에 총 6억5422만6622원을 기부한 것으로 기록됐다. 그러나 정대협의 이 기간 '공익법인 결산서류 공시'를 보면 마리몬드가 출연했다고 밝힌 기부금은 2018년 '출연자 및 이사 등 주요 구성원 현황 명세서'의 1억885만6800원에 불과하다.

    정대협은 마리몬드가 2014~16년 김복동·길원옥 할머니의 해외 캠페인 당시 기부한 2620만원도 누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공시자료에는 정대협이 해당 3년간 기업과 단체로부터 받은 기부금이 0원이라고 적혔다. 3년간 받은 출연금 16억3304만5702원은 모두 개인 또는 기타 후원금으로 처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대협~정의연까지 '회계부정' 이어져… 시민들 "검찰 수사 받아라"

    이 같은 회계부정은 정대협의 후신인 정의연에서도 이어졌다. 2016년 9월 정의연의 전신인 '정의기억재단'이 출범할 당시 마리몬드는 소녀상 배지 판매수익금 등 총 2억3957만1859원을 재단 설립금으로 출연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재단 측은 마리몬드 기부금을 포함해 10억원이 넘는 전체 후원금을 법인계좌가 아닌 김동희 당시 정대협 사무처장(현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장) 명의의 개인계좌로 받았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기부금 모집법에 따라 1000만원 이상 기부금을 모집하려는 자는 행안부 또는 지자체에 등록하고 사용 결과를 공개해야 하는데, 서울시 공시자료에는 김 전 사무처장의 계좌가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 지원단체들의 잇단 기부금 횡령 및 유용 의혹에 시민들의 분노는 확산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위안부 할머니 팔아 돈벌이 한 윤미향 당선인은 국회의원 배지를 반납하고 검찰 수사에 응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서울 서대문구에 사는 정모(48) 씨는 "이게 좌파들이 말한 정의와 공정이냐"며 "지금껏 나온 걸 보면 위안부 할머니들을 이용해 돈벌이 한 게 명백하지 않으냐"고 개탄했다. 

    또 다른 시민은 "윤미향이나 정의연 같은 곳은 결국 위안부 할머니를 자신들의 부를 축척해주는 '돈줄'로 여긴 게 아닌가 싶다"며 "민주당에 기대할 게 없는 상황에서 믿을 건 검찰 수사뿐"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