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대사가 할머니들에 직접 배상" 사이토 협의안에 윤미향 곤혹… 문 닫겠구나 생각"
  •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뉴시스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뉴시스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지낸 천영우 전 수석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아무도 할 수 없는 큰일을 이 할머니가 하신 것"이라며 거들고 나섰다. 

    19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천 전 수석은 이 매체와 통화에서 "이 할머니가 보여준 용기를 높이 평가해야 할 이유는 우리 사회의 성역 하나를 허물었기 때문"이라며 "이게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엄청난 비밀이지만, 언론이나 정부당국자는 다 알고 있어도 언급 자체가 금기시되는 성역이었다"고 말했다. 

    천 전 수석은 "위안부 피해자 마케팅으로 그간 정치적 흥행을 누려온 사람들을 잘못 건드렸다가 토착왜구로 몰리면 그 후환을 아무도 감당 못한다"며 "친일 프레임에 걸리면 우리 사회에서 살아남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천 전 수석은 그러면서 외교안보수석으로 재직할 당시인 2012년 한일 위안부 문제 협의 과정의 뒷이야기를 전했다. 사이토 일본 관방부장관이 위안부 문제 협의를 위한 특사 자격으로 방한했을 때 자신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당시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정의기억연대 전신) 대표를 각각 만났을 때의 일이라고 한다.

    천 전 수석은 "사이토 부장관이 일본이 구상하는 위안부 문제 해법을 가지고 저를 찾아왔다"며 "주한 일본대사가 위안부 피해 생존 할머니를 찾아뵙고 일본 총리대신의 사과 친서와 일본 정부 보상금을 직접 전달한다는 아이디어였다"고 전했다.

    천 전 수석은 당시 "일본이 국가 예산으로 보상금을 지불한다는 사실을 우리 정부는 '일본이 국가 책임을 인정했다'고 해석하고 국민에게 설명하겠다. 이를 추후 일본이 '국가 책임을 인정한 게 아니다'라는 소리를 하면 이 문제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다"고 말했고, 이에 "사이토 부장관이 아주 난처해하며 확답하지 못하고 (논의를 위해) 일본으로 돌아갔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사이토 부장관이 돌아간 이후 천 전 수석은 일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와 윤 대표를 각각 만나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의견을 구했다고 한다. 당시 다수의 할머니는 "살아 있는 동안 일본의 사과와 보상을 다 받아내면 최선이지만, 그게 안 되면 보상이라도 제대로 받고 싶어하는 인상이었다"지만 윤 대표는 달랐다고 한다. 

    천 전 수석은 "윤 대표에게 사이토안을 설명하고 혹시 그런 방향에서 타협되면 정대협이 환영 지지는 못하더라도 극렬한 반대는 하지 말아달라. 위안부 할머니가 살아계시는 동안 이보다 나은 해결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그러자 당시 윤 대표 얼굴에 곤혹스러운 표정이 가득했다고 천 전 수석은 말했다. 천 전 수석은 "그 표정을 보고서야 '정대협과 할머니들의 이해관계가 다를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며 "제가 구상하던 해법이 할머니들에겐 나쁠 게 없지만, 정대협으로선 이제 문 닫을 준비를 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였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이다. 정대협엔 사형선고를 전달한 것이나 다름없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