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 비즈니스 인터뷰 “중국과 관계 끊으면 614조원 이익… 지금은 시진핑과 말하기 싫다”
  •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폭스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폭스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과의 모든 관계를 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폭스 비즈니스 관련 인터뷰 영상캡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 모든 관계를 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우한코로나 사태와 관련 중국의 책임을 물으려는 행동의 연장선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취할 조치는 많다”면서 “중국과 모든 관계를 끊으면 우리(미국)는 5000억 달러(약 614조원)를 절약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고 폭스비즈니스가 14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은 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멈출 수 있었다”고 중국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그들에게 도와주겠다고 제안했지만, 그들은 거절했다”며 “그들이 어리석고 무능한 것이거나 아니면 고의적으로 제안을 거절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나는 중국에 매우 실망했다”면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좋은 관계이기는 하지만 당분간은 그와 대화하기 싫다”고 덧붙였다.

    “중국과 모든 관계를 끊을 수도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우한코로나 사태와 관련 중국책임론의 연장선이라고 폭스비즈니스는 분석했다. 방송은 “공산주의 국가 중국이 우한코로나 대유행을 어떻게 다루는지와 관련한 트럼프 대통령의 비판 가운데 가장 수위가 높았다”고 평가했다.

    최근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래리 커들로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유진 스칼리아 노동부장관과 연방공무원연기금 자금운용이사회의 마이클 케네디 의장에게 “중국기업에 투자한 자금을 회수하고 투자를 중단하라”는 서한을 보낸 것은 시작에 불과할 수 있다고 방송은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