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인 "투표 결과 믿을 수 있겠나" 격노… 선관위 "어쩌다 그럴 수도" 황당한 답변
  •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종료된 16일 새벽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 다목적 배드민턴 체육관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관계자들이 개표를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종료된 16일 새벽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 다목적 배드민턴 체육관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관계자들이 개표를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보수진영 일각에서 부정선거 의혹이 확산하는 가운데 4·15총선 당일 "투표하러 갔더니 누가 내 명의로 이미 투표를 했다"는 취지의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와 논란이 일었다.

    청원인은 16일 '비례대표 투표하러 왔는데요.... 누가 제 이름으로 이미 투표를 했대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을 올리며 "15일 오후 5시경 용인시 (기흥구) 영덕2동의 한 투표소에서 본인 확인 후 이름을 기입하는 절차에서 타인이 제 신분으로 투표 확인표에 이름을 적고 투표한 것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선관위, 도용 인물 찾았는지 등 향후 대처 없었다"

    청원인은 "해당 용지와 저의 필적 확인 후 10~15분가량 투표소 직원에게 해당 사실에 대한 제대로 된 안내를 받지 못한 채 대기해야 했다"며 "5시20분경 담당자에게 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물었고, (담당자의) 다른 투표소 동명이인이 투표했을 수도 있다는 추측 이야기를 들은 후 제 이름으로 투표를 마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제 이름을 도용한 해당 인물을 찾았는지, 이후 대처가 어떻게 되는지 등의 상황에 대한 (선거관리위원회의) 안내가 없었다"고 밝힌 청원인은 "담당자에게 이후 진행상황을 알려달라고 부탁했고, 해당 질문에 대해 알아내기 위해 긴 이야기가 필요했다"고 썼다.

    이어 "(오후) 6시경 담당자가 제 번호로 전화했고, 7엔(n)년생 동명이인 분이 투표했으며, 확인에 오류가 있었다는 상황을 (선관위 관계자로부터) 확인받았다"며 "(선관위 관계자와) 통화에서 '(투표하신 분께서) 이름을 적으실 때 본인 확인을 하지 않고 적으신 것 같아요. 본인이 그 상황이셨어도 확인 안 하고 적으실 거잖아요'라는 말을 들어야 했다"고 마음이 편하지 않았던 상황을 설명했다. 
  •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선관위, 왜 피드백 없이 설명 않고 넘어가려 하나"

    청원인은 "(선관위에서) 이름의 주인을 찾았다는 이야기만 할 뿐, 해당 투표소에서 있었던 일에 대한 사후 대처, 투표소에서 있던 상황에 대한 사과 등은 듣지 못했다"면서 "이렇게 해서 제가 뽑은 표가 어떻게 제가 원하는 후보와 정당에게 갔는지 안심할 수 있겠는가. 투표 결과에 대해서도 믿을 수 있겠느냐"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이번엔 운이 좋게 넘어갔지만, 악용되면 부정선거 등에 이용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의구심을 내비치면서 "왜 제가 항의하기 전까지 이렇게 중대한 사항을 투표인 본인에게 합당한 피드백 없이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려고 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청원인은 "해당 건은 중앙선관위에 신고했으며, 녹음 파일 등 제 사례에 증거자료가 필요할 시 제출하겠다"며 "대한민국의 국민이 온전하게 나라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선관위의 현명하고 합당한 대처를 부탁한다"고 글을 마쳤다.

    선관위 "사람이 하는 일… 아주 희박하게 이런 일 생겨"

    이와 관련해 선관위는 "어쩌다 한 번씩 이런 경우가 생긴다"는 해명을 내놨다. 용인시 기흥구 선관위 관계자는 22일 본지와 통화에서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많지는 않지만 희박하게 이런 경우가 생길 수 있다"며 "동명이인이 한 투표소에 여러 사람이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한 장소에 투표소가 2~3개 있는 경우가 있다. 이 같은 경우 선거인이 장소를 잘못 가거나 그러면 이런 일이 생길 수 있다. 선거 사무인이 이름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착오가 있을 수도 있다. 당사자로서는 기분이 많이 상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