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범시민단체연합 국회 기자회견… "부정선거 의심 사례 이어져" 선관위에 사실 규명 요구
  • ▲ 인천범시민단체연합 회원들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인천범시민단체연합 회원들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5총선에서 부정선거 사례로 의심되는 정황들에 대해 책임있는 기관이 설명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박성원 기자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총선에서 사전투표 결과를 둘러싼 의혹을 공식 제기했다.

    인천범시민단체연합(범시련)은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등 다수 지역구 관외·관내 사전투표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미래통합당 후보의 득표율이 일정한 패턴을 가져 부정선거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선관위 등 관계기관의 사실 규명 및 해명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번 총선에서 낙선한 민경욱 미래통합당 의원(인천 연수을)도 참석했다. 

    종로 등 다수 지역구 사전투표 득표율에서 패턴화 현상

    범시련은 "이번 4·15총선 이후 전국적으로 번져가는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서 많은 국민의 주권이 침해받고 민주적인 절차가 무시되고 있음이 매우 우려스럽다"며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우선 "전국 253개 지역구 중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관외 사전, 관내 사전 투표율이 99% 일치하는 지역구가 43개구에 달했다"며 "마치 누가 일부러 맞추어 놓은 듯 관외에 거주하는 수천 명과 관내에 거주하는 수만 명의 지지율이 이렇게 일치할 수 있다는 것이 확률적으로 가능한가"라고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21대 총선 과정이 의심되는 사례는 사전투표와 당일 투표의 득표 비율"이라며 "지난 20대 총선에서는 민주당이나 당시 새누리당의 사전투표와 당일 투표의 득표 비율이 대부분 지역에서 1~2% 정도,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지역이 6% 수준으로 거의 차이가 없었다. 그런데 21대 총선에서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10% 이상의, 대부분이 11~13% 차이가 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본지가 확인한 결과, 서울 종로구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황교안 미래통합당 후보의 관외 사전투표 득표율은 각각 64.7%(6472표) 대 31.7%(3169표)였다. 관내 사전투표 득표율은 각각 65.7%(2만4093표) 대 32.1%(1만1777표)였다.

    서울 중-성동을에서는 박성준 민주당 후보와 지상욱 통합당 후보의 관외 사전투표 득표율이 각각 59.1%(7310표) 대 38.5%(4773표)였다. 두 후보의 관내 사전투표 득표율은 59.3%(2만3498표) 대 39.2%(1만5541표)로 관외 득표율 분포와 거의 같았다. 이 외에도 서울 중-성동갑, 송파병, 노원갑 등 다수 지역구에서 관내 사전투표 득표율과 관외 사전투표 득표율이 일정한 분포를 보이는 결과가 나왔다.

    인천 연수을은 후보 3명 관외-관내 득표율 패턴화

    인천 연수을의 경우 민주·통합·정의당 세 후보의 사전투표 득표율 분포가 일정한 패턴을 보였다. 이 지역에 출마한 정일영 민주당 후보와 민경욱 통합당 후보, 이정미 정의당 후보는 관외 사전투표에서 각각 47.7%, 34.4%, 16.0%를 얻었다. 관내 사전투표에서는 각각 48.3%, 34.7%, 16.2%를 얻었다. 관외와 관내 사전투표에서 크게 유사한 득표율 분포가 나타난 것이다.

    범시련 측은 이 같은 결과와 관련, 사전투표 운영이 철저하지 못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회원들은 "(이번 총선 과정에서) CCTV도 없는 장소에 사전투표함이 4일 이상 보관된 점, 여러 지역구에서 사전투표함 봉인지의 참관인 서명 필체가 바뀐 점 등 지금 여러 매체에 드러난 정황만으로도 국민들은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1대 총선 부정선거 사례로 의심되는 정황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며 "청와대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서울·경기·인천지역 선거관리위원회의 공정한 답변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민경욱 "민주주의 혹독한 검증 있어야…증거보전신청"

    이날 국회 기자회견을 주선한 민경욱 의원은 인천범시민단체연합 측의 기자회견이 끝난 후 "의혹이 제기되는 지역구에 출마한 후보로서 시민단체의 문제제기에 협조했다"며 "민주주의는 혹독한 검증이 있어야 한다. 그 검증은 귀중한 한 표를 행사한 우리 국민 모두를 위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이어 "증거(투표함)보전신청을 제기했고 공식 절차를 밟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