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 미디어위원회 고발전… "여론조작 진실 밝혀야"vs "국민 분열하려는 의도"
  • ▲ 더불어민주당이 11일, '차이나 게이트'를 비롯한 의혹들에 대해 '허위조작정보'라며 무관용 원칙으로 법적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박성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1일, '차이나 게이트'를 비롯한 의혹들에 대해 '허위조작정보'라며 무관용 원칙으로 법적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박성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중국인의 온라인 여론조작 의혹, 일명 '차이나 게이트' 등과 관련해 "280건의 허위 조작정보를 확인했다"며 경찰에 183건을 고발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97건의 심의를 요청했다. 미래통합당은 '적반하장'이라며 민주당의 고발을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위 위원장인 박광온 최고위원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국민의 힘을 분열시키려는 시도가 있다. 바이러스와 정말로 닮은 허위 조작정보"라며 "고발조치한 183건의 허위조작정보 가운데 70%가 유튜브에서 생산됐다"고 주장했다. 

    박광온 "허위 조작정보,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한 책임 물을 것"

    박 최고위원은 허위 조작정보의 예로 문재인 대통령 경례 조작사진, 이만희 총회장 악수 왜곡 사진, 국민청원 중국 조작 사진, 북한 마스크 지원 사진, 특정 마스크 공급업체 특혜설, 정부의 방호복 정부 무지원설 등을 꼽았다.

    박 최고위원은 "정부와 국민을 이간하려는 악의적 선동"이라며 "무관용 원칙의 법적 조치로 강력한 책임을 묻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통합당의 '차이나 게이트' 고발을 두고도 비판을 쏟아냈다. 박 최고위원은 "미래통합당이 허위 조작정보에 편승해 우리 당 당원들을 고발했다"며 "허위 조작정보를 막아야 할 공당이 허위 조작정보를 악용하고 편승하는 어처구니 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성중 "상대 정당 활동 비하하며 국민 우롱"

    이를 두고 미래통합당 미디어특위 위원장인 박성중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상대 정당의 활동을 그런 식으로 비하하면서 국민을 우롱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집권당이라면 차이나 게이트 의혹을 제기한 사람들을 고발할 것이 아니라 해당 사건을 직접 조사해서 잘못된 것이 있는지 없는지 알아보고 사실대로 이야기하면 될 일"이라고 질타했다.

    앞서 미래통합당은 10일 여론조작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는 트위터 이용자 '김겨쿨' 등을 컴퓨터등장애업무방해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통합당 미디어특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인터넷 상의 여론조작에 외국인이 조직적으로 개입돼 있다면 이는 외국인의 부당한 내정간섭이자 대한민국 정치체제의 중대한 도전"이라며 "외국인들이 조직적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인터넷 상 여론을 왜곡하려 했는지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반드시 밝혀내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