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1주년 3·1절 기념사서 또 '친북' 발언…코로나 대응 실패 사과도 안 해
  •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서울 종로구 배화여고에서 3.1절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서울 종로구 배화여고에서 3.1절 기념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우한 폐렴(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북한과도 보건 분야의 공동협력을 바란다"고 주장했다. 우리 국민 확진자가 3500명이 넘고 사망자가 17명에 이르는 등 심각한 피해를 보는 상황에서도 '친북'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문 대통령은 1일 오전 서울 배화여고에서 열린 제101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우리는 국가적 위기와 재난을 맞이할 때마다 3·1 독립운동의 정신을 되살려냈다"며 "우리는 반드시 '코로나19'를 이기고 우리 경제를 더욱 활기차게 되살려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사태 악화의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정부의 '방역 무능'에 대해선 사과 언급이 없었다.

    "남북이 함께 대응해야 겨레의 삶 더 안전"

    문 대통령은 "사람과 가축의 감염병 확산에 남북이 함께 대응하고 접경지역의 재해재난과 한반도 기후변화에 공동 대처할 때 우리 겨레의 삶이 보다 안전해질 것"이라며 "북한은 물론 인접한 중국과 일본, 가까운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해야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대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세계는 재해와 재난, 기후변화와 감염병 확산, 국제테러와 사이버 범죄같은 비전통적 안보위협 요인들이 더 많아지고 있다"며 "한 국가의 능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라고 했다. 북한은 현재 우한 폐렴이 유입되지 않았다고 주장하지만, 평안도와 강원도에서만 약 7000명을 사실상 '자택격리' 상태로 감시 중인 것으로 추정되는 상태다.

    문 대통령은 "이번 코로나19의 국제적 확산을 통해 초국경적인 협력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절감했다"면서 "2년 전 '9·19 군사합의'를 준수하며 다양한 분야의 협력으로 넓혀 나갈 때 한반도의 평화도 굳건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초 신년사에서 제안한 남북협력 사업 추진에 북한의 호응이 없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이유로 접경지역 협력 확대를 제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 보다 수준이 높은 우리나라 방역 체계를 지원하겠다는 뜻이지만, 국내 확진자는 이날 총 3526명으로 늘었고 정부 관리 부실이 빚어낸 '마스크 대란'으로 마스크 구입에 어려움을 겪는 국민이 많은 상황이다.

    日 향해선 "미래지향적 관계 노력"

    문 대통령은 일본을 향해서는 "언제나 가장 가까운 이웃"이라며 "과거를 잊지 않되,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을 것"이라고 유화적인 견해를 보였다. 문재인 정부가 총선을 한달 앞두고 지지층 결집 수단으로 지소미아 종료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과 일본은 지난해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와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 지소미아 연장 중단 등으로 갈등을 빚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반일 프레임이 총선에 유리하다는 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이 3·1절을 기점으로 반일 프레임을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일각에서 제기됐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이날 "과거를 직시할 수 있어야 상처를 극복할 수 있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면서 "역사를 거울삼아 함께 손잡는 것이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의 길이다. 함께 위기를 이겨내고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위해 같이 노력하자"고 대일본 비난 수위를 조절했다.

    문 대통령은 "평민 출신 위대한 독립군 대장 홍범도 장군의 유해를 드디어 국내로 모셔올 수 있게 됐다"며 "봉오동 전투 100주년을 기념해 카자흐스탄 대통령의 방한과 함께 조국으로 봉환해 안장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이날 3·1절 행사에서는 독립선언문을 전 세계에 알리는 자리가 마련됐다. 원문, 영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수어와 쉽고 바르게 읽는 3·1 독립선언문 순으로 낭독이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