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좌파 역사학자 "코로나 확산 대구, 일본과 비슷" 발언 논란… "선거 앞두고 물타기" 비판
  • ▲ 문재인 대통령. ⓒ이종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 ⓒ이종현 기자
    대구·경북지역에서 우한폐렴(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자 문재인 정부 지지자들이 ‘대구 봉쇄’ 등 극단적 주장을 펼쳐 질타당했다. “특정지역을 비하하고 지역감정을 조장한다”는 지적에 이어 “‘문빠’들의 도 넘은 정치술수”라며 “총선을 앞두고 정부의 잘못을 떠넘기려는 물타기”라는 비판이 나왔다.

    좌파성향의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대구에서 우한폐렴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온 19일부터 ‘대구 봉쇄론’을 주장하는 글이 연이어 올라왔다.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한 대구·경북지역을 중국 우한처럼 봉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좌파성향 온라인 커뮤니티 중심 '대구 봉쇄론' 주장

    이 같은 주장이 담긴 글은 같은 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올라오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빠르게 퍼졌다. 이 청원에는 “우한사태가 지금처럼 심각해진 이유는 봉쇄조치가 늦어진 것이 결정적”이라며 “이 일을 반면교사 삼아 조기에 강경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국민청원은 사전동의 단계에서 삭제됐다. 지역감정 조장 논란이 확산하는 것에 부담을 느껴 글쓴이가 삭제한 것으로 보인다.

    좌파성향 역사학자 전우용 한국학중앙연구원 객원교수도 '거짓 정보'를 들먹이며 대구를 비하하는 듯한 발언으로 논란을 키웠다. 전 교수는 20일 자신의 SNS에 “일본에는 한국의 질병관리본부 같은 기관이 없어 비전문가가 상황을 통제한다” “대구에는 법적으로 2명이 있어야 하는 역학전문가가 1명 밖에 없어 의사 면허도 없는 시청 직원이 역학조사를 담당한다”고 적은 뒤, “대구 시민들은 자기 도시가 왜 아베의 일본과 비슷한지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올렸다.

    문제는 전 교수가 사실관계가 틀린 '가짜 뉴스'를 빙자해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행태를 보였다는 점이다. 전 교수는 "대구에 역학전문가가 1명뿐"이라고 주장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시 역학전문가는 시 소속 역학조사관 2명과 역학조사 활동이 가능한 공보의 1명 등 총 3명이 있다. 게다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대구시에 다른 지역보다 규모가 큰 특별대책반(방역관 3명과 역학조사관 5명 등)을 파견한 상태다.

    네티즌들은 전 교수 글에 대부분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대구 시민이라고 밝힌 한 네티즌은 “대구를 우한 취급하면서 방역에 실패한 곳으로 꼽히는 일본과 비교했다”며 “특정지역을 비하하고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전우용 씨의 글을 보면 대구시의 방역체계 미비로 우한폐렴이 확산된 것 같은 인상을 주고, 이를 일본과 결합시키려는 속셈이 보인다"며 "사실관계도 틀린 가짜뉴스를 확산시키는 저의가 무엇일까"라고 꼬집었다. 이어 "선거를 앞두고 지역감정을 조장하고 부추기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비난했다.

    동일한 상황에서 정권에 따라 이중적 태도를 보인 전 교수의 과거 발언도 논란이 됐다. 전 교수는 2015년 6월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전쟁이나 전염병은 만분지일의 가능성이라도 열어놓고 대비해야 한다"며 "정부가 자기 잘못을 무마하겠다고 '안심하라'는 신호를 보내면 많은 사람이 그에 따른다. '무능'이 저지르는 가장 큰 죄는 추종자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위험한 행동을 사주하는 선동세력은 메르스가 별 것 아니니 평소와 다름없이 행동하라고 주장하는 자들"이라고도 했다. 과거 박근혜 정부의 메르스 대응 방식을 전면 비판한 것이다. 언론 보도에 대해선 "국가 방역망이 뚫려 환자가 대량 발생하길 학수고대한다"며 인간성이 결여됐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우한폐렴 확산, 초기진압 실패 정부 탓… 희생양 만드는 행태”

    온라인상에서 특정지역을 비하하거나 혐오를 부추기는 분위기가 확산하자 정부를 지지하는 특정세력들의 ‘불순한’ 의도를 의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강규형 명지대 교수 “처음부터 중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했어야 한다”며 “우한폐렴은 정부가 초기진압을 잘못해 전국에 지역감염이 확산하는 상황으로 가버렸다”고 지적했다. 

    강 교수는 이어 “대구나 신천지 등 분노의 희생양을 만들어 정부의 비판을 옮기려는 행위가 곳곳에서 보인다”며  “문 정부는 초기 실수를 면피하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종배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대표는 “대구를 봉쇄하자는 식의 주장은 소위 ‘문빠’라고 하는 좌파세력들이 불순한 목적으로 정치적 견해를 내세우는 것”이라며 “지역감정을 유발해 여론을 조성하면서 선거에 영향을 끼치려는 술수다. 정부의 잘못을 지역의 잘못으로 매도하는 물타기”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