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교육감 만나 '신학기 방역' 논의… "지역사회 감염 대응체계 대폭 강화" 지시
  •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시·도 교육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시·도 교육감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감을 만나 신학기 교육현장의 우한폐렴 대책 등을 논의했다. 지역사회 감염 대응체계를 강화한다는 대책을 내놨지만, 정작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지 않아 신학기 중국인유학생 4만 명 유입에 따른 위험 확산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간담회에서 "지역사회 감염 대응체계를 대폭 강화해 지역사회에 확실한 지역방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병원·요양시설 등 취약시설과 교회 등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를 계기로 올해는 학교 안전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고자 한다"며 "국민들께서도 철저한 위생수칙 준수와 함께 여행력이나 접촉력이 없더라도 의심증상이 있으면 의료진을 믿고 검사·진단·치료에 적극 협력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중국인유학생들을 향한 한국 친구들의 SNS 응원 메시지 등을 언급하면서 "성숙한 교육현장의 모습이 정말 자랑스럽다"고도 언급했다. 그러나 중국인 입국금지 청와대 국민청원 70만 명 동의와 관련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대학들 격리수용 태부족… 黃 "확실한 대처 필요"

    국내 중국인유학생은 지난해 4월 기준 7만1067명이다. 14일까지 약 2만 명이 입국했고, 앞으로 4만 명가량이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서울 주요 대학은 중국인학생이 2000명 이상인 곳이 많다. 이날 하루 만에 국내 확진자가 20명 늘어나 감염 위험은 커지는 상황이다.

    앞서 교육부는 16일 중국인유학생 입국 후 2주간 ‘자율격리’를 실시하라고 대학에 권고했지만 기숙사 수용인원은 미미하다. 중국인유학생이 가장 많은 경희대(2019년 기준 3839명)는 181명(4.7%)을 기숙사에 격리할 예정이다. 한양대(2424명)는 100명(4.1%) 정도에 불과하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날 간담회에서 이 같은 실태에 따르는 대책을 문 대통령에게 건의하지 않았다.

    야당에서는 근본적인 대책을 주문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순히 개별 대학 차원의 조치와 교육당국만의 조치로는 많이 부족하다"며 "중국인유학생 입국 여부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강력하고 확실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대표 연설에서 “우한폐렴 초기부터 우왕좌왕하던 이 정권은 초동대처에 완벽히 실패했다”며 “미래통합당이 제출한 '중국 방문 외국인 입국금지 촉구 결의안'을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채택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