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2일 "자연스런 현상" 이어 5일 또 문제 발언… "자기 자식이 당해도 저렇게 말할지 의문"
  • "6세 미만 아동이 관련된 문제에 성폭력이라는 용어를 쓰는 것은 부적절하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경기도 성남시 '성남 어린이집 성폭력' 사건에 대해 연일 부적절한 발언으로 비난을 자초했다. 일각에서는 피해자 부모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비상식적' 발언을 하는 박 장관의 사고방식에 의구심이 든다며 사퇴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박 장관은 5일 서울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서 '화장품산업 육성대책' 브리핑을 마치고 '성남 어린이집 성폭력'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이 사건을 설명하는) 가장 넓은 범위의 용어가 성적 일탈행위일 것"이라며 "어른에게 적용되는 성폭력이란 용어를 쓰면 아이를 보호할 의지가 없어지기 때문에 성폭력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건을 성폭력으로 규정해 가해자와 피해자로 구분하기보다 두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를 마련하겠다는 취지라는 설명이었다.

    박능후 "성폭력 용어 부적절"… 피해자 또 울렸다

    박 장관은 "아이들의 성적 일탈행위에 대한 인식이나 대책이 참 부족하다는 걸 알게 됐다"며 "부모 교육을 통해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할지, 기관에서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매뉴얼을 만들고 있다"고도 말했다.

    박 장관의 '비상식적' 발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 2일 이번 사건과 관련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취지의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다. 이후 이  발언을 두고 논란이 확산하자, 복지부는 이날 "장관의 발언은 아동의 발달에 대한 전문가의 일반적 의견을 인용한 것"이라며 "사실관계 확인 후 전문가 의견을 듣고 결정하겠다는 취지였다"고 공식사과했다. 논란이 사그라들지도 않았는데, 박 장관은 불과 사흘 만에 또 다시 논란을 확산시키는 발언을 한 것이다.

    이 같은 연이은 박 장관의 발언을 두고 '피해자를 세 번 울리는 것'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이번 사고의 본질조차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한국성폭력상담소 여성주의상담팀 노선이 활동가는 "국내 유아교육분야에서는 그런 논의 자체가 이뤄진 적이 별로 없다"며 "많은 분이 아동 발달과정 중 하나, 일탈행위나 성 놀이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정무적 감각 없는 것"… 국민들 '사퇴' 요구도

    노 활동가는 "피해아동 부모로서 얘기했을 때 크게 받아들이거나 함께 해결해야 할 사안으로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며 "대부분 쉬쉬 하거나 피해자가 가만히 있기를 기다리거나 은폐하기 급급한 것이 우리 사회의 성폭력을 대하는 자세인 것 같다"고 우려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아무리 다섯 살배기 아이들이라고 하더라도 (박 장관이) 그런 일이 있어선 안 된다 하면 될 일을 왜 발달과정이라고 말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이건 흔히 말하는 ‘정무적 감각’이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일부에서는 박 장관의 사퇴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5세 여아를 키우는 한모(37) 씨는 "박 장관 아이가 똑같은 일을 당해도 같은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장관 자질이 의심된다"고 개탄했다. 이어 "국민적 공감대와 같은 사고를 못하는 장관은 당연히 물러나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