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자 PC에서 비위 의혹 담은 문건 발견…민주당 적폐청산위에 제보
  • ▲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모습.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권력기관이 개입해 자신을 낙선시켰다는 의혹을 밝히기 위해 국회 정론관에 들어서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모습.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권력기관이 개입해 자신을 낙선시켰다는 의혹을 밝히기 위해 국회 정론관에 들어서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고발했던 건설업자 김모씨가 김 전 시장과 관련한 비위 의혹 문건을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보낸 사실을 검찰이 확인한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건설업자 김씨는 2018년 1월 5일, 김기현 전 시장 삼형제를 "김 전 시장이 울산시장에 당선되면 자신의 사업을 도와주기로 하고 2014년에 30억원짜리 계약서를 썼다"며 변호사법위반 혐의로 고발한 인물이다.

    김씨 제보 문건, 청와대 하달 문건과 달라

    검찰은 김씨가 제보한 문건과 청와대가 경찰에 내려 보낸 '김기현 비위 첩보' 문건 내용이 다르다는 점을 확인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한 검찰 관계자는 "청와대 첩보 문건 내용이 법률적 측면 등에서 세련되고 고차원적이었다. 개인이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법을 잘 아는 정부 기관에서 쓴 것으로 보였다"고 밝혔다. 

    때문에 검찰은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김씨의 제보 내용을 정리해 첩보 문건 형태로 재작성하고 당시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에게 건넸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문건이 다시 경찰에 전달돼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가 이뤄졌을 가능성에도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치러진 선거에서 자유한국당 후보였던 김 전 시장은 낙선했고, 문재인 대통령의 오랜 친구이자 더불어민주당 후보였던 송철호 현 시장이 당선됐기 때문이다. 

    검찰은 백 전 비서관 밑에서 '별동대'처럼 움직인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이 울산에 내려가 '김기현 첩보'를 수집했을 가능성도 함께 수사 중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최근 건설업자 김씨의 자택을 압수 수색해 김씨 PC에서 김 전 시장 관련 비위 의혹을 담은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감반 직원들과 경찰 관계자들을 조사했으나 이들은 모두 "문건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른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민주당 적폐청산위는 문재인 정부의 '적폐 청산'을 뒷받침하기 위해 조직됐다. 적폐청산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2017년 9월 "지역 적폐 등 (제보가) 많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박 의원은 김 전 시장 논란에 대해서 "청와대에 문건 같은 것을을 넘긴 적 없다"고 했다. 적폐청산위에 있었던 다른 의원들 역시 "어떤 관련 문건도 받은 게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