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북 신뢰 명분으로 ‘올림픽 휴전’ 제안”… 논란 일자 “일부 전문가 의견” 해명
  • ▲ 김연철 통일부 장관.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연철 통일부 장관.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연철 통일부장관이 외신과 인터뷰에서 “북한이 미사일 시험을 중단하면 미국이 한국과 연합훈련을 중단하자는 제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다음주 방미해 미 정부 관계자 등과 한반도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14일(현지시간) 김 장관 인터뷰를 보도했다. 김 장관은 인터뷰에서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 때와 같이 한반도 긴장완화와 이를 통한 비핵화 협상의 진전을 도모해야 한다며 “2020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삼아 북한이 미사일 시험발사를 중단하고, 한미 연합훈련을 중단하는 제안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또 한국계 미국인의 북한관광 제한을 풀어주자는 제안도 고려중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미북 간 신뢰구축 측면에서 북한에 가족이 있는 한국계 미국인의 북한여행 제한을 완화할 수도 있지 않으냐”고 주장했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김 장관 발언의 요지는 북한 비핵화 진전과 남북관계 진전이 함께 진행돼야 하고, 남·북·미 모두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김 장관은 남·북·미 세 나라가 모두 긍정적인 관계를 이루고 선순환을 만든다면 북한 비핵화 또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에 따르면, 김 장관은 “미국과 북한이 연말 전에는 협상에 복귀할 것으로 믿는다”는 발언도 했다. 그는 “미국과 북한이 이번 기회를 놓치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장관의 발언에 대해 통일부는 “일부 전문가들의 주장을 소개한 것에 불과하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때도 일종의 올림픽 휴전이라는 개념으로 (한미 연합)훈련을 중단한 적이 있다”면서 “(장관의 발언은) 일부 전문가들이 2020년 도쿄올림픽 때도 올림픽 휴전 개념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을 소개한 내용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북한이 금강산관광에서 한국을 배제하고 한미 연합훈련은 물론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까지 개입하려 시도하는 와중에 통일부장관이 자기 소관도 아닌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언급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통일부 안팎에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