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영훈 처장 도우미 의혹' 직원 3~4명 의심해 보복성 조치… "업무 배제, 망신 주기도"
  • ▲ 주영훈 청와대 경호처장과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 주영훈 청와대 경호처장과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청와대 경호처가 제보자를 색출한다며 의심되는 경호관의 컴퓨터를 압수하고 일부 인사는 외부 발령 조치했다는 내부 증언이 나와 논란이다. 주영훈 대통령 경호처장이 직원을 가사 도우미로 활용했다는 의혹이 내부 고발에 의해 언론 보도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한 직원은 사표를 내고 대기업으로 자리를 옮기기도 했다.

    앞서 경호처는 지난 4월 주영훈 처장에 대한 의혹을 제보한 직원을 찾아내기 위해 전체 490여명 직원 중 150여명에게 '휴대전화 통화 내역을 제출하라'고 지시하고 대대적인 감찰에 나섰다. 주 처장이 경호처 시설관리팀 소속 무기계약직 여성 직원을 자신의 관사로 출근시켜 가사 도우미 일을 시켰다는 '갑질' 의혹이다. 이에 주 처장은 "해당 직원이 공적 공간인 1층 회의실 청소를 했을 뿐, 사적인 가사에는 동원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주 처장을 향한 의혹은 이에 그치지 않았다. 주 처장이 관행상 5~6급 공무원인 대통령 운전기사를 노무현 정부 때 권양숙 여사의 운전기사였다는 이유로 3급으로 '특혜 임용'했다는 사실도 월간조선 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운전기사를 경호처 부장급으로 올린 셈이다. 이를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반대하는 경호처 간부는 좌천됐다. 아울러 8월에는 주 처장 부인이 경호처 직원 체력단련장 시설에서 매주 마사지를 받았다는 의혹도 나와 파장이 일었다.

    사무실 PC까지 압수… 익명 게시판도 없애

    최근 경호처는 일단 주 처장 관련 내용을 언론에 제보했을 가능성이 있는 직원 3~4명을 용의선상에 올렸다. 하지만 결국 제보자를 최종 확인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조선일보가 보도한 복수의 경호처 관계자에 따르면, 경호처는 이 과정에서 경호관 3명 이상의 업무용 데스크톱 컴퓨터를 압수했다가 수일 만에 돌려줬다. 이를 두고 경호처 내부에선 "보복성 업무 배제이자 망신 주기"라는 말이 나왔다.

    집중 감찰 조사를 받은 직원 가운데 일부가 6월 정기 인사 때 '좌천성 인사 조치'를 당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주요 보직인 '청와대 경내 안전' 담당자가 갑자기 경기도 김포 경호안전교육원으로 발령 나거나, '전직 대통령 경호' 부서 등 뒷선으로 빠졌다는 주장이다. 한 경호처 관계자는 "평소 주변에 아는 기자가 많았다는 이유로, 특히 조선일보 기자랑 친분이 있다는 이유로 감찰 부서에 '탈탈' 털린 경호관도 있다"며 "이들이 '보복성 인사'를 당했다는 게 내부 직원들 의견"이라고 조선일보에 말했다.

    경호처는 최근 내부 전산망에 있던 익명 게시판도 없앤 것으로 알려졌다. 평소 직원들이 업무상 문제점을 제기하거나 개선 방안을 이야기하는 창구였다. 감찰 조사 후 별다른 징계를 받지 않았지만 사표를 내고 경호처를 떠난 5급 경호관도 있었다.

    靑 "보안상 확인 못해"… 주영훈 처장, 3년간 국감 불출석

    그러나 청와대는 'PC 압수' 논란에 대해, 직원 입사 시 '내부 정보 유출에 따라 휴대전화 통화 내역 등을 조사할 수 있다'는 내용의 보안서약서에 서명했으니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경호처는 대통령의 경호를 책임지는 특수한 조직이며, 조사 여부 등 조직 내부와 관련된 내용은 보안 사항"이라며 구체적인 조사 내용을 확인해줄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부임한 주영훈 처장은 지난 3년간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 요구를 받았으나, "담당하고 있는 업무 특성상 출석할 수 없다"는 사유서를 내고 각종 의혹에 대한 의원 질의를 피했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일 운영위 국감에서 주 처장 대신 출석한 신용욱 차장을 향해 "경호처의 체력단련장 연무관 관련 이용 규정들이 있다. 그 부분을 달라고 하니까 또 비밀이라고 못 준다고 한다"며 "그런데 이것은 국정감사에 사용되지 못할 만큼 비밀이 아니라고 생각이 되니까 제출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경호처 제보 직원 좌천 의혹'에 대한 누리꾼들의 시선은 대부분 비판적이다. 15일 현재 SNS 상에서는 "경호처도 썩어빠졌네 청와대에 제대로 된 부서가 있긴 한지 궁금하다" "경호처가 또 하나의 갑질 생산구역이네. 대통령이 막무가네 무식쟁이니까 경호처장도 같은 급으로 선발했구나" "전 정부때는 성역이 없다더니 경호처가 성역이냐?" "가짜 제보였다면 경호처 직원일 리가 없고 진짜였다면 갑질 행위로 이미 잘렸어야하지 않나?" 등의 반응이 올라왔다.

  • ▲ ⓒ네이버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