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 합참의장 '한국 아웃' 일본과 논의…에스퍼 국방과 14일 방한해 '연장' 촉구할 듯
  • 12일 오전 관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난 마크 밀리 美합참의장.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2일 오전 관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난 마크 밀리 美합참의장.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연장하라며 한국 정부를 계속 압박하고 있다. 이 와중에 일본 언론은 “한일 국방장관이 이달 중 태국에서 회담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마크 밀리 美합참의장, 아베 만나 “한일 지소미아 연장해야”

    오는 14일 방한하는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은 11일 일본으로 향하는 기내에서부터 한일 지소미아 문제를 거듭 거론했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밀리 합참의장은 11일(현지시간) 일본으로 향하는 비행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국을 일본과 미국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은 중국과 북한에 명백한 이익이 된다”면서 “반면 미국에는 한·미·일 세 나라가 매우 밀접하게 연계하는 것이 국익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밀리 합참의장은 12일 오전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도 한일 지소미아 연장을 촉구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아베 총리가 이날 오전, 미군 서열 1위인 마크 밀리 합참의장과 관저에서 회담했다”며 두 사람 사이에 오간 이야기를 전했다.

    통신은 “(아베 총리와 밀리 합참의장은) 지난 8월 한국이 파기를 결정, 이달 22일 종료되는 지소미아 문제에 대해서도 협의했다”고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이외에 북한의 잇단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에 맞서 일본 자위대와 미군이 긴밀히 협력해 대응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아베 총리는 “미일동맹의 억지력을 강화해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이 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고, 밀리 합참의장은 “일본과 공통된 과제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밀리 합참의장은 오는 14일,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과 함께 한국을 찾는다. 매년 열리는 한미 안보협의회의(SCM)와 군사위원회(MCM)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 지난 8월 호주 방문 당시 밀담을 나누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8월 호주 방문 당시 밀담을 나누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의 소리 방송은 “서울을 방문하는 에스퍼 국방장관도 인도-태평양전략과 연계해 한일 지소미아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국내 언론은 “지소미아를 연장하라는 미국의 압박이 14일부터 최고조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교도통신 “한일 국방장관회담 조율 중…지소미아 관련”

    미국의 압력 때문일까, 일본의 생각이 바뀐 걸까. 교도통신은 지난 11일 “이달 중순 한일 국방장관회담을 열기 위해 양측이 세부적인 사항을 조정 중”이라고 전했다. 목적은 한일 지소미아 연장이다.

    통신은 일본정부 소식통의 말을 인용, 고노 다로 일본 방위성 장관이 11월 중순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 확대국방장관회의에서 정경두 국방장관과 회담하기 위해 최종 조정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일 지소미아가 오는 23일 0시를 기해 종료되는데, 한국의 결정을 되돌리기 위해서는 정 장관을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 일본 방위성의 생각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일본 측은 태국 방콕에서 이 회담뿐만 아니라 한·미·일 국방장관회담이 열리는 데도 희망을 걸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또한 오는 22일과 23일 나고야에서 열리는 G20 외무장관회의에서 모테기 도시미츠 일본 외무성장관이 강경화 외교부장관을 만나 한일 지소미아 연장을 촉구할 것이 확실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국 “입장 변화 없다…日 수출규제 중단해야”

    한편 우리 정부는 “일본이 먼저 한국에 대한 규제를 철회하지 않는 이상 지소미아 연장은 없다”는 주장에서 한 치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국방부와 외교부, 청와대는 지소미아 연장과 관련해 지금도 “지소미아 연장은 일본의 부당한 보복조치가 철회되고, 한일 간 우호관계가 회복될 경우 다른 여러 가지 조치들과 함께 재검토할 수 있다”며 “지금까지는 (지소미아 종료 방침에) 변함이 없다”는 주장만 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