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신정치혁신특위 3대 혁신비전·7대 혁신과제 추진…우파 시민단체와 네트워크 구축도
  • 지난해 6월 지방선거 패배 후 무릎을 꿇고 사과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해 6월 지방선거 패배 후 무릎을 꿇고 사과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재인 정부의 거듭된 정책 실패에도 무기력한 모습만 보이던 자유한국당이 혁신 계획을 만들었다고 조선일보가 4일 보도했다. 신문은 “한국당 신정치혁신특위(이하 혁신특위)가 마련한 혁신안을 입수했다”며 “혁신안에서는 경제 정책에 강한 집권 대안정당으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당내 싸움질, 꼰대, 꼼수 등 ‘웰빙 우파’ 이미지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한국당 혁신특위 3대 혁신비전과 7대 혁신과제 제시

    신문에 따르면, 한국당 혁신특위는 3대 혁신비전과 7대 혁신과제를 제시했다. 국민(People)과 함께, 경제를 세우고 정책으로 강한(Policy), 열린·인재·미래 정당(Process)를 지향한다는 것이 3대 혁신비전이다. 또한 당내 화합·통합기반 마련, 집권대안정당으로서 정책정당 역량 확보, 보수 우파의 가치와 정책 구현, 미래정당·청년정당으로서의 활력과 이미지 제고, 당 운영의 민주성·투명성·소통 역량 제고, 열린 정당으로의 환경 조성 및 기반 확립, 보수우파 대표 야당으로 투쟁력 제고를 7대 혁신과제로 삼았다.

    한국당 혁신특위는 이를 통해 내부에서 싸움질하는 정당, 꼰대·기득권 정당, 웰빙·강남우파 정당 이미지를 탈피하는 동시에 독선적인 당 운영과 편법을 동원하는 꼼수 이미지를 버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당 조직 구조조정, 자유우파 시민단체들과의 네트워킹, 당의 인재풀 확대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공개 토론회를 통한 청년 인재 발굴도 시행해야 할 과제로 제시했다.

    신문에 따르면, 혁신특위는 한국당이 정책적 역량을 강화하려면 당 사무처와 씽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을 구조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는 당 사무처 직원이 여의도연구원에서 근무하는 등 일반 사무직과 정책개발 분야의 구분이 없었는데, 앞으로는 채용 때부터 이를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제정책 개발도 외부 전문가를 당 사무처 중견 간부로 영입할 것을 제안했다.

    여의도연구원의 정책 전문성을 확보하고, 계파별 자리 나눠먹기를 없애고자 상근 부원장제를 도입하고, 연구원이 당의 ‘지식 허브’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도록 조직을 7명 정도의 전문연구인력 중심으로 구조조정할 필요도 있다고 지적했다. 혁신위는 또한 여의도연구원과 별개로 미국의 헤리티지 재단과 같이 보수진영의 장기정책과제를 연구할 연구재단 설립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지난 7월 광화문에서 피켓을 들고 캠페인을 벌이는 우리공화당 당원들. 우리공화당도 자유우파 진영이다. ⓒ뉴데일리 DB.
    ▲ 지난 7월 광화문에서 피켓을 들고 캠페인을 벌이는 우리공화당 당원들. 우리공화당도 자유우파 진영이다. ⓒ뉴데일리 DB.
    우파 시민단체와 네트워킹, 공개토론 통한 청년 인재 영입도

    혁신위는 또한 인재 풀(Pool) 확보 및 확장을 위해 자유우파 가치를 가진 시민사회단체와의 통합 및 연대를 추진하고, 청년인재 확보를 위해 ‘청년토론 슈퍼스타 K’라는 공개토론회도 열자고 제안했다.

    신문에 따르면, 한국당 측은 “2016년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겪으면서 분열된 자유우파가 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구심점 없이 분열돼 있다”면서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려면 이들을 모으는 것이 급선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한국당 측은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일 때 좌파 가치를 공유하는 시민단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그를 바탕으로 정치 기반을 넓혀왔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측은 이를 위해 우파 시민단체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과의 대화 채널을 만드는 등 네트워킹 작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측은 또한 ‘청년 토론 슈퍼스타K’를 통해 “한국당은 청년의 정치입문에 언제나 열려있다”는 이미지를 주고, 유능한 청년우파 아이콘도 발굴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유우파 인사들, 각종 공공기관 및 위원회 추천할 준비도

    총선용 인재영입위원회와 별개로 각종 공공기관과 위원회에 인재를 추천할 위원회도 만들 계획이다. ‘인사추천위원회’라는 이 기구는 방송통신위원회나 국민권익위원회 등 주요 위원회와 공공기관에서 상임위원을 뽑을 때 야당 추천 몫에 ‘코드’가 맞는 우파 성향의 인재를 추천한다. 이를 위해 우파성향 인재들의 인물정보를 모아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신문에 따르면, 한국당 혁신특위 관계자는 “지금까지 이런 위원 추천이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졌다”면서 “이 때문에 해당 인사들이 막상 위원으로 활동할 때는 자신의 이익에 따라 의사 결정을 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털어놨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 7월 이 같은 혁신안을 보고받았다고 한다. 황 대표는 8월 중 지도부 논의를 거쳐 혁신안을 확정·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