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사원 불분명, 홈페이지-전화도 없어… 서울시, 3억2000만원 규모 단독‧수의계약
  • ▲ 우리공화당이 서울시로부터 받은 용역업체 포스원코리아에 대한 정보공개 내용. ⓒ우리공화당
    ▲ 우리공화당이 서울시로부터 받은 용역업체 포스원코리아에 대한 정보공개 내용. ⓒ우리공화당
    지난 6월25일과 7월16일 우리공화당 광화문 천막의 서울시 행정대집행에 동원된 용역업체 ‘포스원코리아(대표 김OO)’가 종적을 감췄다. 홈페이지는 폐쇄됐고, 전화 연결도 안  된다. 지난 5월 이전된 등기부등본상 주소지도 사실상 포스원코리아의 사무실이 아닌 것으로 본지 취재 결과 확인됐다. 서울시는 이 회사와 수의계약 형태로 용역을 계약했다. “주소지도, 소속 사원도 불분명한 ‘유령업체’와 서울시가 수의계약을 체결, 일감을 몰아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서울시가 1‧2차 천막 강제철거에 투입한 용역업체가 ‘포스원코리아’라는 사실은 우리공화당이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에서 확인됐다. 우리공화당은 “서울시에 수차례 용역업체 관련 정보 공개를 요청했지만 불응했다"면서 "그러나 마침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1차 행정대집행 4일 전인 지난달 21일 포스원코리아와 단독‧수의계약했다. 계약금은 1억3372만5000원이었다. 수의계약은 경쟁계약이 아니어서 임의로 적당한 상대를 선정해 단독으로 체결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 국가‧지방자치단체 등이 체결하는 모든 계약은 경쟁계약 방식을 취하는 게 원칙이다. 

    그러나 서울시는 이 회사와 2차 계약 역시 1차 때와 마찬가지로 단독‧수의계약 형태로 체결했다. 서울시는 행정대집행 이행 하루 전날인 지난 15일 포스원코리아에 계약금 1억8487만원을 주고 계약했다. 총 3억2000여 만원이 이번 계약으로 포스원코리아에 흘러 들어간 셈이다. 

    지금까지 지급된 돈만 3억2000만원
      
    문제는 포스원코리아가 서울시가 단독‧수의계약을 할 만큼 신뢰‧안전이 확보된 회사인가 하는 점이다. 현재까지 포스원코리아 관련 확인된 사항은 업체 이름과 대표자가 김모(40) 씨라는 사실뿐이다. 행정대집행 이후 포스원코리아가 돌연 종적을 감췄기 때문이다. 
  • ▲ 본지가 법인 등기부상 기재된 포스원코리아 사무실 주소지에 17일 방문하자 'OOO홀딩스'라는 무관한 회사의 간판이 있었다.
    ▲ 본지가 법인 등기부상 기재된 포스원코리아 사무실 주소지에 17일 방문하자 'OOO홀딩스'라는 무관한 회사의 간판이 있었다.
    포스원코리아의 공식 홈페이지(www.forceone.kr)는 1차 행정대집행 2일 후인 지난달 27일 이후 폐쇄된 것으로 확인됐다. 우리공화당 관계자는 “27일에는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해 스크린샷까지 남겨뒀다. 그런데 이후부터 URL 주소를 찾을 수 없다”고 말했다. 현재 이 주소로 들어가면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다’는 문구만 뜬다. 

    사무실의 행방조차 오리무중이다. 본지는 지난 15일 포털사이트 및 구인‧구직업체에 등록된 포스원코리아 주소지(서울시 방배동 소재)를 방문했지만 해당 건물은 이미 폐쇄된 지 오래였다. “이미 지난 3월부터 주택재건축사업으로 공가 상태였다”는 게 인근 상가민들의 증언이다.  

    본지는 포스원코리아의 법인 등기부를 확인, 이 회사가 지난 5월 새 주소지(서울 등촌동 소재)로 이전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해당 주소지를 17일 방문했다. 그러나 명기된 새 주소지에는 ‘포스원코리아’라는 간판도, 상주 직원도 없었다. 포스원코리아와 전혀 무관한 ‘주식회사 OOO홀딩스’라는 간판만 걸려 있었다. 이 사무실 관계자는 “이곳은 OOO홀딩스 사무실"이라며 "포스원코리아는 이 사무실 안에 있는, 저쪽 방 한 칸만 쓴다”고 말했다. “OOO홀딩스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회사이며, ‘중역실’이라고 적힌 방만 쓴다”는 것이다. 

    포스원코리아를 방문했을 당시 김 대표는 부재중이었다. "포스원코리아의 다른 직원은 없느냐"는 질문에 사무실 관계자는 “잘 모르지만 보통 김 대표만 사무실에 있다”고 말했다. 대표를 제외하면 상주직원이 사실상 없다는 말로 해석된다.  

    다른 사무실에 방 한 칸... 개업 두 달 넘도록 전화도 없어

    게다가 포스원코리아는 전화 연결조차 일절 불가능한 상태다. 본지는 포스원코리아의 대표 상담번호와 본사 및 지방지사 번호로 수차례 연결을 시도했으나 불통이었다. OOO홀딩스 사무실 관계자는 “현재 내부에 유선전화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왜 유선전화가 없느냐’고 묻자 “사무실을 연 지 얼마 안 돼서...”라고 답했다. 등기부상 이전일은 5월7일인데 두 달이 넘도록 사무실 대표전화조차 없던 것이다.   

    이와 관련, 우리공화당 관계자는 “실체도 없는 유령회사와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서울시가 3억원이 넘는 혈세를 투입해 행정대집행을 하면서 안전과 신뢰가 확보되지 않은 회사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다른 용역업체들에 확인한 결과, 포스원코리아는 업계에서도 매우 작은 회사로 취급된다. 그런데 이런 곳과 서울시가 어떻게 수의계약을 맺었느냐”며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시, 1주일간 연락했지만 아무런 응답 없어

    본지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서울시의 견해를 묻기 위해 지난 11~17일 6일에 걸쳐 소관 부서인 서울시 재무국 재무과에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서울시 측은 한 차례도 응답하지 않았다. 

    한편 포스원코리아는 1차 행정대집행 당시 우리공화당 당원들에게 폭력을 휘둘러 “용역깡패가 동원됐다”는 의혹을 받았다. 우리공화당은 당시 “조선족 말투와 행색을 한 자들이 있었다”고 증언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당원들에게 각목을 휘두르고 멱살을 잡는 등 폭행했다”고 주장했다. 본지는 당시 촬영 영상을 토대로 족히 100kg 이상 거구의 남성들이 60~70대 노인의 멱살을 잡거나, 각목을 휘두르는 모습을 확인해, 이를 단독보도했다. 
  • ▲ '용역깡패' 동원 의혹이 불거진 6월 25일 1차 행정대집행 당시 포스원코리아 소속 직원 모습.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 갈무리
    ▲ '용역깡패' 동원 의혹이 불거진 6월 25일 1차 행정대집행 당시 포스원코리아 소속 직원 모습.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 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