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상화' 분위기 깬 강기정 우회 비판… "文대통령 독대 아직 못했다" 아쉬움도
  •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토론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토론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청와대를 향해 '할 말하는' 여당 원내대표를 자임했던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본격 제모습을 드러냈다. 문재인 대통령 집권 이후 '청와대 거수기'라는 비판을 받았던 민주당이 이제는 제 목소리를 내 달라지기 시작했다는 평가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청와대가 정당 해산과 국회의원 소환제 도입 청원에 답변하는 형식을 빌어 야당을 비판한 것으로 해석될 만한 언급을 한 데 대해 "사전에 조율하지 않았다"며 "서로 독립적으로 정치 행위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이다. 여당은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현안을 판단하고 대응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사전에 민주당과 청와대가 조율한 행위라면 비난받을 수도 있는 일"이라며 "사전에 조율하지 않고 행동했다고 공격받을 수도 있지만, 그런 공격을 받아도 '조율하지 않았다'고 분명히 대답할 수밖에 없다"고 못 박았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정당해산 청원은 총선에서 심판해달라는 민심"이라는 발언 등 모든 것은 독자 행동이었을 뿐 민주당은 야당을 존중한다는 뜻이다.

    지난 5월부터 이어진 여야 국회정상화 합의 과정은 굴곡을 겪었다. 처음엔 맥주 회동 등 허심탄회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당의 막말을 문제 삼았고, 강 수석이 국민 청원 답변을 통해 정당해산 요구를 총선과 연결 지어 냉기류를 흐르게 만들었다. 이에 대해 야당을 존중하면서 국회 정상화를 이끌어가야 할 민주당 입장에선 재를 뿌리는 행보였다는 관측이 나왔다.

    이 원내대표는 취임 후 문 대통령과 독대한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단독으로 통화한 경험은 있지만, 따로 찾아뵙고 정국 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전달하고 듣는 기회를 아직 가지지 못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국회정상화 이후에 문 대통령을 만나고 싶었는데, 정상화 과정이 너무 길어지면서 (독대를 못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처음 원내대표가 됐을 때 조만간 한번 뵙고 정국 전반에 관한 당의 얘기를 말할 기회를 요청했고, 문 대통령도 원칙적으로 흔쾌히 응했다. 필요하다면 (독대를) 조만간 만들 수 있다"고 했다.

    “인사 문제 관련, 당이 靑에 의사 전달 시작했다”

    이어 그는 “다 공개하지는 못하지만, 인사 문제와 관련해 (청와대와 여당 간에) 자연스러운 소통과 의사 전달이 시작됐다”며 “하루 이틀 안에 모든 게 바뀌진 않겠지만, 여태껏 경험하고 판단한 것보다는 훨씬 개선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3선인 이 원내대표는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의장 출신이며, 송영길·우상호 의원과 함께 당내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운동권을 대표하는 정치인이다. 지난 5월 원내대표 선거에서 당 주도의 당청관계를 공언했으며, 친문인 김태년 의원을 76대 49의 압도적 표차로 꺾고 당선됐다.

    이 원내대표는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과 마이크가 켜진 줄 모르고 공무원 비판으로 인식될 수 있는 발언을 한 데 대해 “저의 발언이 많은 공무원의 헌신적 수고와 노력에 걸맞지 않게 생각됐다면, 굉장히 죄송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각종 논란을 일으킨 사안마다 직접적 사과 표명을 회피하는 청와대와는 대조적인 모습이라는 평가다.

    이 원내대표는 또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핵심 쟁점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 과정과 관련한 사과나 처리된 법안들의 철회 여부였다”며 “그 부분은 어느 정도 타결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야당 의원 고소·고발에 대해서는 “취하하려면 국회선진화법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