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의 버킷리스트' 칼럼에 靑 반박… 박대출 "개인 시각도 입맛에 맞추라고?"
  • 청와대는 11일 중앙일보 논설위원의 '감정숙 여사의 버킷리스트'라는 제목의 논설에 대해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청와대
    ▲ 청와대는 11일 중앙일보 논설위원의 '감정숙 여사의 버킷리스트'라는 제목의 논설에 대해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청와대
    지난 11일 <중앙일보> 남정호 논설위원이 ‘김정숙 여사의 버킷리스트’라는 제목의 칼럼을 썼다. 유독 해외순방이 잦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개인적 평가를 담았다. 남 논설위원은 "문 대통령은 취임 후 25개월간 19번 출국했다"며 "빈도로는 5년간 49번으로 가장 많던 이명박 전 대통령과 비슷하다. 하지만 웬일인지 유독 관광지를 자주 찾는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고 썼다. 

    남 위원은 문 대통령 순방에 빠지지 않고 동행하는 김정숙 여사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김 여사가 단독으로 인도를 방문한 데 대해서는 "개운치 않다"고 표현했다. 

    이유인 즉 청와대는 김 여사가 인도 총리의 요청으로 가는 것처럼 발표했지만, 남 위원의 취재 결과 인도대사관은 “한국 측이 김 여사를 대표단 대표로 보낸다고 알려와 초청장을 보냈다”고 밝혔다는 것이다.

    칼럼이 나가자 청와대는 즉시 ‘반박’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김정숙 여사는 분명 인도 총리의 초청을 받았다”며 칼럼 내용이 “사실 왜곡이며, 최초로 국빈 방문을 하게 된 상대국에 대한 심각한 외교적 결례며, 국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내외의 순방 이유도 구구절절 설명하고 “칼럼을 정정할 것을 엄중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 신문사의 칼럼에 정정보도를 요청한 것과 관련, 야권에서는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독재적 발상'이라는 비판이 빗발쳤다. 

    “신문 칼럼 통제… 독재적 발상”

    자유한국당 언론장악 저지 및 KBS 수신료 분리징수특위 위원장인 박대출 의원은 12일 "이제 신문 칼럼까지 통제하려 한다"며 "그게 언론자유 침해이고, 독재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개인 성명에서 "칼럼은 대통령 순방에 대한 기자의 해석인데 이것까지 청와대 입맛대로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또 "순방을 해외 유람으로 묘사하는 게 문제인가. 민주당은 과거 야당 시절 대통령 순방에 대해 ‘정권 비리가 있을 때마다 해외로 떠났다’ ‘외유를 떠나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주는 행태’라고 비판했다"며 "'외유'란 말은 되고, ‘해외 유람’이란 말은 안 되는가. ‘내로남불’도 이런 ‘내로남불’이 없다"고 힐난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기사도 아닌 칼럼에 사실 왜곡 운운하며 내용을 수정하라는 청와대의 명령은 권력이 휘두르는 횡포의 한 사례로 역사에 남을 만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통령 심기 보전 위해 비판기사 치워버리겠다?”

    전 대변인은 "외교 관련 비판만 받으면 청와대가 전가의 보도처럼 사용하는 외교적 결례란 표현도 역시 등장했다"며 "단 하나의 비판기사도 대통령 심기 보전을 위해 치워버리겠다는 불타는 충성심인지 보기가 민망할 노릇"이라고 꼬집었다. 

    전 대변인은 이어 "말은 똑바로 하라고, 외교적 결례가 문제인 것이 아니라 대통령 부부의 심기가 문제의 전부인 청와대"라며 "문재인 정권은 입만 열면 민주주의를 외치지만 가장 반민주적인 언론 장악의 중심에 서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칼럼을 쓴 남 논설위원은 청와대의 ‘사실 왜곡’ 주장에 대해 “사실을 왜곡하지 않았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