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유보하더니… 금융공공기관 PK로 이전 검토" 전북 '흉흉'
  •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TK(대구‧경북)’ 패싱 논란에 휩싸였던 더불어민주당이 이번에는 ‘전북 패싱’으로 도마에 올랐다. 총선을 앞두고 PK(부산‧경북‧울산) 민심 챙기기에 올인, 타지역 민심을 등한시한다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최근 민주당을 향한 PK 민심은 이미 돌아설 대로 돌아섰다는 게 정가의 지배적 관측이다. 민주당의 ‘작전 오류’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김광수 민주평화당 의원(전주갑)은 10일 “전북경제가 황폐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의 공약이 손바닥 뒤집듯 파기됐다”며 전북 제3금융중심지 조성 무산 문제를 꼬집었다. 

    앞서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는 지난 4월 문 대통령의 공약 가운데 하나인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결정을 유보했다. 현 상황에서 전북을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금융중심지로 추진할 만큼 여건이 성숙하지 않았다는 이유다. 추진위는 “여건이 갖춰지면 지정 문제를 재논의할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았지만, 사실상 ‘무산’이라는 분석이 크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민주당 전북도당은 도민들은 안중에도 없고 총선 공천 눈치 보느라 청와대와 지도부에 쓴소리 한마디 못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성과 운운할 것이 아니라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무산 등 전북 현안사업들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점에 대해 반성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김 의원은 지난 7일에도 ‘PK 러시, 전북 패싱, 전북도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낸 바 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의원도 같은 날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 방문 횟수를 거론하며 ‘PK 편애’를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전북도당은 “두 의원이 지역감정을 조장한다”며 맞받아쳤다. “두 의원의 주장은 총선을 앞둔 불안과 조급한 심정에서 비롯됐다. 전북 홀대론을 주장하며 자신들의 정치적 행보만이 전북을 위하는 것처럼 미화한다면 이 역시 지역감정 조장”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민주당이 전북 제3금융중심도시 조성사업을 보류하면서, 동시에 PK로 금융공공기관 이전 문제를 적극 검토한다는 점은 ‘PK 러시, 전북 패싱론’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대목이다. 

    PK로의 금융공공기관 이전이 현실화할 경우 자칫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을 이전 유치하려는 ‘전북혁신도시’ 사업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전북혁신도시는 전북 제3금융중심도시 지정과 함께 지역 정치권이 미래 도약을 위해 매진했던 사업이다. 

    일각에서는 PK 민심 사수를 위해 전북 제3금융중심도시 조성사업을 보류한 것 아니냐고 지적한다. 실제로 전북 제3금융중심도시 조성사업에 가장 크게 반대했던 것이 부산지역 상공인 및 정치권이었던 점이 이 같은 주장을 방증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부산지역이 나서서 반대했던 전북사업을 하루아침에 보류시켰다. 그러면서 이와 연계성이 큰 사업을 부산에 밀어준다고 하는데, 이게 PK 편애가 아니고 뭔가”라며 “민주당이 내년 총선만 보고 PK 민심 사수에 혈안이 돼 있는데, 전북이 여당 텃밭이라는 안이함에서 비롯된 것 같다”고 질타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전북은 ‘잡은 물고기’가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