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실세들' 유시민 모친 빈소, '비문'은 봉하… 이재정, 박주민, 강기정 등은 양다리
  • 23일 일산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기자들과 대화 중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박성원 기자
    ▲ 23일 일산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기자들과 대화 중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박성원 기자
    여권 인사들은 22~23일 이틀간 그야말로 동분서주했다.  22일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모친이 작고했다. 23일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10주기 추도식이 열렸다. 유 이사장 모친의 장례식장은 경기도 일산, 노 전 대통령 추도 행사장은 경남 김해의 봉하마을이었다. 어떻게 전개될지 모를 향후 정치상황에 대한 보험이랄까, 내년 총선을 위한 눈도장이랄까. 여권 인사들은 ‘일산’과 ‘봉하’ 두 곳의 ‘정치적 가치’를 저울질해 한 곳을 택하거나 시간을 쪼개 두 곳을 모두 방문해야 했다. 

    박원순·이재명·문희상·이인영·이낙연 등은 '봉하마을'

    23일 오후 2시 경남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엔 여권 인사들이 총출동하다시피 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해 이해찬 당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등 의원 60여 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김정숙 여사, 이낙연 국무총리,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자리했다. 민주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 중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임종석·양정철·홍영표·김부겸 등은 '유시민'

    전날부터 일산 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유 이사장 모친 빈소에도 여권 인사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유 이사장이 노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을 고려한 듯 22일 “나를 위로하러 올 필요 없다. 마음으로만 받겠다”고 했지만, 빈소에는 정‧재계 인사들이 줄을 이었다. 유 이사장이 예정된 방송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자리를 비운 22일 오후 2~6시에도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임종석 전 청와대비서실장 등이 다녀갔다. 

    이밖에 이해찬 당대표를 비롯해 박주민‧박광온‧이형석 최고위원,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홍영표‧원혜영‧김부겸‧홍익표‧한정애‧김정호‧박경미‧윤후덕‧윤준호 의원 등 원내 인사와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등이 조문했다. 

    이재정·박주민·강기정·진영 등은 '양쪽 모두' 

    겹친 일정과 먼 거리에도 이틀간 일산과 봉하 두 곳을 모두 오간 인사도 상당수다. 진영 장관, 강기정 수석 등 이른바 ‘문(文)의 사람들’이 대표적이다. 박주민 의원, 이재정 경기교육감 등도 일산과 봉하를 오갔다. 

    임 전 실장의 경우 유 이사장 빈소에는 참석했으나, 봉하마을에는 가지 않았다. 임 전 실장은 22일 조문을 마친 후 기자들에게 “지난주에 봉하마을에 다녀와서 추도식에는 참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 23일 경남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상윤 기자
    ▲ 23일 경남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상윤 기자

    ‘비문’ 박원순‧이재명은 봉하마을 추도식에만


    반면 당내 비문계 대표 인사인 박원순 시장과 이재명 지사는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에는 참석했으나 유 이사장 모친 빈소에는 조문을 가지 않았다. 이들은 빈소에 근조기를 보내는 것으로 대신했다고 알려졌다. 


    종합해 보면 친문계 ‘실세’로 분류되는 이들은 유 이사장 모친 빈소만 찾거나, 봉하마을까지 두 곳 모두 방문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비문계 인사들은 봉하마을만 찾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이들의 행보에서 차기 대권 판도가 읽힌다는 분석을 제기한다. 유 이사장이 정계복귀를 공식 선언하지 않았더라도 ‘여권 유력 잠룡’으로 평가되는 만큼 친노‧친문계가 유 이사장과 밀접하게 접촉 중이라는 전언이다. 


    양정철 '유시민 정계복귀' 공식 촉구


    실제로 ‘문의 남자’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지난 18일 노 전 대통령 10주기 시민문화제에서 공식적으로 유 이사장의 정계복귀를 촉구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반면 비문계 유력 잠룡으로 분류되는 박원순 시장과 이재명 지사는 유 이사장과 거리 두기에 나섰다는 해석이 제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