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단체·시민 항의로 20분만에 행사장 입장…'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 ▲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광주를 찾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박성원 기자
    ▲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광주를 찾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박성원 기자
    5·18 광주민주화운동 39주년 기념행사가 18일 광주광역시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렸다. 

    기념행사에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여야 5당 대표와 지도부, 시민과 학생, 각계대표 등 5000여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의 5·18 기념식 참석은 취임 직후인 2017년 5월 18일 이후 2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광주시민들과 참석자들의 환호를 받으며 기념식에 참석했다. 그러나 황교안 대표는 5·18 단체와 광주시민,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회원 등 좌파성향 시민단체 회원 수백명의 격렬한 육탄 항의 때문에 도착 20여분만에 기념식장으로 입장할 수 있었다. 

    이들은 "여기가 어디라고 오느냐" "황교안은 물러가라" 등 고성을 지르며 버스에서 내린 황 대표를 막아섰다. 일부 시민은 황 대표를 향해 물을 뿌리거나 플라스틱 의자를 집어던졌다.
  •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후 참배하기 위해 추모탑으로 이동했으나 시민들의 저지로 참배하지 못했다.ⓒ박성원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후 참배하기 위해 추모탑으로 이동했으나 시민들의 저지로 참배하지 못했다.ⓒ박성원 기자
    황 대표는 경찰 등 경호 인력이 만든 인간띠의 보호를 받았지만 격렬한 몸싸움 때문에 불과 100여m 거리의 기념식장 보안검색대까지 도착하는데 20분이 넘게 걸렸다.  

    황 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과 이해찬 대표 등 다른 참석자들과 함께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국무총리였던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을 대신해 5·18 기념식에 참석한 황 대표는 당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지 않았다. 

    황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저의 방문을 거부하고 항의한 분들의 심정도 충분히 헤아리고 이해하고 있다. 제가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환영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반드시 참석해야 할 곳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일부 시민들이 플라스틱 의자를 던지는 등 폭력을 행사한 데 대해서는 "한국당 대표로서 당연히 안고 가야할 일이라고 생각하며 그분들의 목소리도 가슴에 깊이 새길 것"이라며 "광주의 상처가 치유되고 시민들의 마음이 열릴 때까지 진정성을 갖고 광주를 찾고 광주시민들을 만날 것"이라고 했다.
  •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박성원 기자
    황 대표는 이날 기념식장에서 문 대통령을 만나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아직도 5·18을 부정하고 모욕하는 망언들이 거리낌 없이 큰 목소리로 외쳐지고 있는 현실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부끄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때 공권력이 광주에서 자행한 야만적인 폭력과 학살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국민을 대표하여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지난 2월 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이 5·18 민주화운동과 유공자를 폄훼하는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것을 직접 언급하며 황 대표와 한국당을 정조준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3월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이 제정되었다. 핵심은 진상조사규명위원회를 설치해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히는 것"이라며 "그러나 아직도 위원회가 출범조차 못하고 있다. 국회와 정치권이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해 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담겠다고 한 약속을 지금까지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송구스럽다"며 "하지만, 학살의 책임자, 암매장과 성폭력 문제, 헬기 사격 등 밝혀내야 할 진실이 여전히 많다. 아직까지 규명되지 못한 진실을 밝혀내는 것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광주 5·18에 감사하면서 우리의 민주주의를 더 좋은 민주주의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며 "그럴 때만이 우리는 더 나은 대한민국을 향해 서로 경쟁하면서도 통합하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