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순방 중 기자들에게 "합당한 일 할 것"… 한국당 "현직 총리의 '총선 역할론' 부적절"
  • ▲ 이낙연 국무총리. ⓒ뉴데일리 DB
    ▲ 이낙연 국무총리. ⓒ뉴데일리 DB
    이낙연 국무총리가 내년 4월 총선에서 자신의 역할론과 관련 "저도 정부·여당의 일원으로 거기서 뭔가 일을 시키면 합당한 일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기 대선주자 1위로 알려진 이 총리가 총선 전 총리직 사퇴를  시사한 것이다. 그가 당으로 복귀해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총선을 진두지휘하거나 격전지에 출마할 경우 여권 내 ‘차기 레이스’가 조기에 불붙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 총리는 지난 8일(현지시간) 에콰도르 키토에서 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내년 총선의 의미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것을 바라보는 시각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다. (총선은)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는 31일 취임 2주년을 맞는 이 총리가 총선 전에 사퇴할 경우 청와대에선 추가 개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총리는 다만 '총리 뒤에 국가를 위해 더 기여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엔 "제가 계획을 세워놓고 사는 타입의 인간이 아니다"라며 대선 도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이 총리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은 <문화일보>와 인터뷰에서 “총선에서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로, 출마하겠다는 얘기로 들린다”고 말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같은 매체를 통해 “총선에 출마할 장관들을 대상으로 한 개각이 정기국회 전에 있을 텐데 총리 인사는 그때 같이 이뤄지거나 그 전에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취임 2주년 KBS) 대담에서 ‘출마할 사람은 빨리 돌아가라’는 취지로 말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 나온 얘기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낙연 지지율 높으니, 당에서 어떻게든 활용할 것"

    여당 안팎에서는 이 총리가 총선 때 격전지에 출마하거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총선에 유리한 ‘간판’을 내세워야 하는데, 이 총리의 지지율이 가장 높으니 당에서 어떻게든 활용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해찬 대표 체제의 민주당은 내년 총선에 대비해 조직개편을 본격화했다. 이 같은 시점과 맞물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 양정철 신임 민주연구원장은 13일 "총선을 앞둔 비상한 상황이니 총선 승리에 꼭 필요한 일종의 병참기지로써 역할을 하겠다"며 적극적인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문화일보>와 인터뷰에서“이 총리가 당에 복귀하면 김부겸·김영춘 의원 등 다른 당내 대권 주자군도 레이스를 시작할 수밖에 없다”며 “차기 레이스에 불을 댕기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분화가 본격화하거나 이 대표에 대한 비토 세력이 형성되는 등 당 권력구도의 재편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야권에서는 현직 총리가 ‘총선 역할론’을 거론한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왔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 매체에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행정부를 이끄는 총리의 ‘총선 역할론’ 발언은 오해의 소지가 다분하다”며 “문재인 정부에서는 청와대도 총선, 여당도 총선, 총리마저 총선인데 민생을 좀 챙겨달라는 소리는 들리지 않는 모양”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