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90만명, 1초에 20명씩 증가"…"靑 청원 14%가 베트남서 접속" 의혹 확산
  • imilarweb 홈페이지에서 청와대 홈페이지 트래픽을 확인하면 베트남 접속자가 14%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imilarweb 홈페이지
    ▲ imilarweb 홈페이지에서 청와대 홈페이지 트래픽을 확인하면 베트남 접속자가 14%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imilarweb 홈페이지
    자유한국당 해산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30일 119만 명(오후 3시 기준)을 넘어섰다. 29일 오전 이후 만 하루 만에 90만 명 이상의 청원이 몰렸다는 집계도 나왔다. 

    조작설이 제기됐다. 청와대 홈페이지 접속자 중 베트남 접속자가 전체의 14%에 달한다는 통계까지 나오면서 조작설은 증폭됐다.  

    이날 오후 3시10분 기준 자유한국당 해산 청원은 119만7783명을 기록했다. 역대 최다 기록인 ‘PC방 살인사건 처벌감경 반대 청원’(119만2000여 명)을 뛰어넘었다.  

    전날 오전 10시쯤 약 22만 명이 한국당 해산 청원에 참여했던 것을 고려하면 불과 하루 만에 90여 만 명 이상 늘어난 셈이다. 

    이 같은 현상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조작설'이 제기됐다. 조작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빠르게 퍼져나갔다.  

    네티즌들 ‘1초에 20명씩 증가’ 분석… “킹크랩 아냐?”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한 네티즌은 '시간 대비 한국당 해산 청원 증가 숫자’를 비교한 결과를 공개하고 "1초에 20명씩 올라간다. 이건 청원이 아니라 킹크랩 세포분열 속도라고 봐야 하지 않나?"라고 올렸다.

    이 네티즌이 집계한 대로라면 1초마다 한국당 해산 청원이 수십 개씩 올라간다. 네티즌들은 국민청원에 수치조작 프로그램이 사용된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한다. 네티즌이 언급한 킹크랩은 드루킹 일당(민주당원 댓글조작사건)이 이용한 것으로 알려진 댓글조작 프로그램이다. 한 번에 댓글을 대량으로 조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9년 3월 기준 베트남과 미국 등지에서 청와대 홈페이지에 접속한 숫자가 늘어난 것도 이 같은 조작설에 힘을 싣는 것으로 보인다.  

    본지가 온라인상에 떠도는 트래픽 확인 웹사이트인 'imilarweb'이라는 곳에서 확인한 결과 3월 동안 베트남에서 청와대 홈페이지에 접속한 비율이 전체의 14%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미국 접속자도 10%에 달한다. 

    사이버 부대, 댓글조작 프로그램 등 동원 의혹 확산 

    한국당 내에서는 "순식간에 100만 청원이 됐다고 보지 않는다"며 "사이버 부대가  활동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나왔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조작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본다”고 밝혔다. 

    정치권 관계자는 "바둑이(드루킹 일당이 댓글조작사건에 연루된 김경수 경남지사를 지칭하는 은어)가 보석 석방되니까 이런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비꼬아 말했다. 

  • 청와대가 30일 자유한국당 정당 해상 청원 관련 조작 의혹에 대해 밝힌 입장문. ⓒ청와대
    ▲ 청와대가 30일 자유한국당 정당 해상 청원 관련 조작 의혹에 대해 밝힌 입장문. ⓒ청와대
    靑 “29일 홈페이지 방문 97%가 국내”

    청와대는 조작설 진정작업에 나섰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국민청원 관련 알려드립니다’라며 “청와대 국민청원 방문자가 급증한 4월29일 기준 청와대 홈페이지 방문을 지역별로 분류한 결과 97% 국내에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어 미국 0.82%, 일본 0.53%, 베트남 0.17%”라며 “3월 전체 청와대 홈페이지 방문에서 베트남은 3.55%, 미국 1.54% 순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3월에 베트남에서 청와대 홈페이지로 유입된 전체 트래픽의 89.83%는 장자연 씨 관련 청원으로 유입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3월 베트남 트래픽 증가 관련설에도 선을 그었다. 

    그럼에도 청원자가 모두 국내 거주민이나 재외국민이라고 볼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국당 해산 100만 청원을 온전한 국민의 뜻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있다. 

    청와대 청원은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간단한 소셜 환경 로그인을 통해 동참이 가능하다. 사실상 한국 국민만이 청원에 동참했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