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 10곳서 나온 감시장비 이전배치 '꾸물꾸물'… "남북, 감시전력 불균형" 우려
  • ▲ 지난해 11월 우리 군이 GP를 폭파하는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해 11월 우리 군이 GP를 폭파하는 모습.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군당국이 지난해 11월 최전방 감시초소(GP)를 철거한 뒤 이곳에 배치했던 주요 감시장비를 다른 곳에 재배치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예산 집행이 늦었고 현재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해명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은 지난 10일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9.19 남북 군사합의 관련 예산집행 실적 현황’을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9.19 군사합의에 배정된 예산 105억3000만원 가운데 지난 3월까지 집행한 예산은 22억원에 불과했다. 21억8000만원은 GP 시설물 철거와 조경사업에, 2000만원은 서북도서 포병부대 순환훈련에 쓰였다. 철거한 GP에 배치했던 각종 감시장비와 통신장비, 방어용 화기들의 이전 배치 예산은 집행되지 않았다.

    별도 예산이 들지 않는 열영상감시장비(TOD)는 다른 GP에 배치가 끝났지만 중거리 감시카메라, K4 고속유탄발사기, K6 12.7mm 기관총 등 방어용 화기와 원격사격통제장치 등은 전방초소(GOP)에 그냥 보관돼 있다. 지난해 철거한 10곳의 GP에 배치됐던 장비를 인근 GP와 GOP로 이전배치한다는 계획이 시행되지 않은 셈이다.

    백승주의원실은 “국방부·합동참모본부·육군이 보고한 장비 보유대수도 다 달랐다”면서 “북한이 남북 군사합의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것만 이행하고 불리하면 지키지 않는데, 북한이 한국의 전방감시자산 철수라는 이익만 얻지 못하도록 감시전력 불균형 해소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육군은 “장비 수치가 잘못 보고되는 등 일부 실수가 있기는 했지만 GP 내부 장비의 이전사업은 올해 초에야 예산이 배정됐다”며 “지금은 각 부대의 사정에 맞춰 진행 중”이라고 해명했다. 육군은 “철거된 GP에 있던 각종 장비를 인근 GP나 GOP로 이전하는 사업은 진척도가 소속 부대 사정에 따라 차이가 있다”면서 “현재 각 부대 상황을 종합해 보면 올해 상반기까지는 사업을 완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