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성산 '보궐', 통영고성 '재선거' 확정… 지역 민심 이상 기류 '20년 집권' 깨질 판
  • 18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지도부가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 18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지도부가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남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4.3재보궐선거의 최대 승부처인 ‘경남’ 사수를 위해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6.13지방선거에서 경남 지역을 석권한 만큼 이번 재보선이 열리는 경남 2곳에서도 승리, PK를 민주당 영토로 확실히 다지겠다는 눈치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구속됐고, 손혜원 전 민주당 의원의 ‘땅 투기’ 의혹에 통영 지역이 거론됐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경남 재보선에서 민주당이 패배할 경우, 향후 정국에서 보수야당에 역전의 발판을 제공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4곳 재보선 가능성... 민주, 후보자 추천위 가동

    민주당은 지난 18일 재보선을 위한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를 구성하고 본격 선거 준비에 돌입했다.  

    이번 재보선은 최소 2곳에서 최대 9곳 지역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재보선이 확정된 곳은 경남 창원성산(보궐선거)과 통영·고성(재선거)이지만, 1‧2심 재판에서 당선무효 또는 의원직 상실형을 받은 국회의원이 7명이어서 9곳까지 확대될 여지가 있다. 

    다만 재판 일정을 감안하면, 2심 판결까지 끝난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경북 경산시)과 같은 당 이우현 의원(경기 용인시갑)을 제외한 5명 의원의 지역구는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전체 재보선 지역은 4곳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경남’ 지역에 전력투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재보선이 유력하게 점쳐지는 경북의 2곳은 이미 ‘한국당 텃밭’이다. 게다가 내년 총선의 ‘바로미터’ 격인 이번 재보선에서 경남 지역을 보수 진영에 내줄 경우, 민주당이 내세운 ‘20년 집권 플랜’과 ‘전국 정당화’가 무산될 공산이 크다. 민주당이 18일 창원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고 공관위 설치와 구성 안건을 처음 밝힌 것도 이를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경남 빼앗기면 '20년 집권 플랜' 흔들려

    고(故) 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였던 창원성산에는 민주당 예비후보로 현재 권민호‧윤용길‧한승태 등이 출사표를 던진 상황이다. 여기에 제3의 후보가 추가로 내부 경쟁에 뛰어들 여지도 남아 있다. 이밖에 자유한국당 강기윤, 바른미래당 이재환, 정의당 여영국, 민중당 손석형 예비후보가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상태다. 

    대법원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 받은 이군현 전 한국당 의원의 지역구였던 통영고성 지역 민주당 예비후보는 김영수·홍순우·최상봉·양문석·홍영두 등이다. 이들은 지난 14일 홍순우 예비후보의 제안에 따라 ‘단일화’ 될 가능성도 있다. 다만 유력한 후보로 꼽히는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은 단일화 논의 대상에서 제외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한국당 서필언‧김동진‧정점식, 대한애국당 박청정, 무소속 허도학 등의 출마가 예상된다. 

    민주당은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경남 지역 광역단체 2곳을 모두 석권했을 뿐 아니라, 이번 재보선이 치러지는 경남 2곳에서 모두 시장과 군수를 배출했다. 이 때문에 당초에는 민주당에게 유리한 판세라는 분석이 컸다.  

    PK 지역 민주당 지지율 대폭 하락

    하지만 최근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구속과 손혜원 전 민주당 의원의 통영 땅 투기 의혹이 걸림돌이 될 공산이 크다. 민주당 지도부는 법정구속된 김 지사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연일 ‘PK 민심 다지기’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지역 민심이 확연히 흔들리는 조짐이다. 실제로 김 지사 구속 후 각종 여론조사에서 PK 지역 민주당 지지율이 크게 하락했다. 

    게다가 한국당은 창원성산에 19대 국회의원 당선자였던 강기윤 예비후보를 내세울 가능성이 높다. 또 통영고성은 이군현 전 의원이 20대 총선에서 다른 출마 후보가 없어 ‘무투표 당선’ 됐을 정도로 보수층 지지세가 강한 지역으로 분류된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는 지역에서 ‘김경수 불구속재판 촉구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고 보도됐지만, 실제로는 민주당을 불신하는 민심이 확산되고 있는 것 같다”며 “애초에는 분명 민주당이 유리한 고지였지만 판세가 흔들리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조선업 쇠퇴 등으로 지역 경제가 무너지고 있는 것도 (여당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또 다른 지역 정치권 관계자도 “한국당이 회심의 미소를 짓는 분위기”라며 “경북에서 재보선이 열린다면 한국당이 승리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경남 2곳 중 1곳만 이겨도 ‘보수 민심’ 집결에 영향을 끼치지 않겠나”라고 관측했다.  

    민주-정의-민중당 단일화가 관건

    상황이 이렇다 보니 범여권의 단일화가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막판까지 민주당이 ‘경남 민심’을 확실히 휘어잡지 못하면 정의당‧민중당과 단일화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우선적으로 정의당과 민중당은 단일화 성사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이 당선된 지난 2016년 총선 당시에도 이들이 먼저 단일화한 후 민주당과 다시 단일화하는 방식을 취했다. 실제로 양당은 현재 단일화 방식을 놓고 의견을 조율 중이다. 정의당은 여론조사를 통한 후보 단일화를, 민중당은 3년 전과 마찬가지로 민주노총 조합원의 총투표를 통한 후보 단일화를 주장하고 있다. 

    다만 범여권의 단일화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 및 당 지지율의 뚜렷한 하락세를 쇄신키 위해 재보선에서 승리가 절실하다. 반면 정의당 입장에서 창원성산은 고(故)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의 지역구이자, 심상정 의원의 경기 고양갑과 함께 정의당이 지켜온 지역구 2석이라는 점에서 양보할 수 없는 분위기다. 

    '노회찬 지역구' 상징성... 정의당, 창원성산 양보 못해 

    한편 민주당은 19일 공관위 첫 회의를 갖고 재보선 후보 심사기준 및 방법 등을 의결했다. 민주당은 당규 제10호 제33조에 명시된 내용에 따라 △정체성 △기여도 △의정활동·전문성 △도덕성 △면접 △후보적합도·경쟁력 등을 판단한다. 

    이밖에 후보자 부적격 심사 기준, 후보자 심사 및 경선에서의 가산·감산 적용 기준도, 대표경력 허용 기준 등도 확정했다. 공모기간은 이날(19일)부터 오는 21일 오후 6시까지다. 후보자 심사는 서류심사 후 면접 순으로 이뤄지며, 면접은 오는 24일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