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익범 특검은 반쪽… 김경수-드루킹 사건의 최대 수혜자 ‘몸통’ 밝혀야"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박성원 기자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박성원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0일 "김경수 특검은 (역대 특검 중) 유일하게 기간이 연장되지 않은 특검"이라며 특검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 참석해 "(허익범 특검은) 반쪽 특검이다. 온쪽 특검을 위해 다시 특검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김경수 구하기에 나선 여당의 모습은 헌법도 없고 대한민국도 없는 모습이다. 대한민국 근간인 삼권분립을 송두리째 부정하면서 집권당 대표부터 나서서 진두지휘하며 (김경수 지사 구하기에)올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국 김 지사는 깃털이 아닌가라는 합리적 의심을 가능케 한다”며 “김경수-드루킹 사건의 최대 수혜자인 ‘몸통’을 보호하기 위해 야단법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백원우 무혐의 처분... 상당한 의문 갖고 있어"

    나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최근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이 부분에 대해 상당히 의문을 갖고 있다"며 "추가적인 재특검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특검법안을 제출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허익범 특검은 백 전 비서관이 드루킹 수사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를 수사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사건을 검찰에 넘겼다. 특검은 김경수 지사가  "(드루킹 측으로부터) 반협박을 받고 있다"며 백 전 비서관에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봤다.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이 사건을 무혐의로 종결했다. 

    또 이날 나 대표는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태로 불거진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실체’를 밝히기 위한 특검 도입을 압박했다.  

    나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블랙리스트는 민주주의 근간을 유린하는 국가폭력’이라고 규정했다”며 “그런데 김태우 전 수사관 말에 따르면 문재인판 블랙리스트는 330개 기관 660여명에 이른다고 하니 전 정권의 블랙리스트보다 훨씬 급이 다른 초대형 블랙리스트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검찰이 더 속도를 내서 수사해줄 것을 촉구한다”며 “만약 검찰이 머뭇거리면 국회에 제출한 특검법을 통과시키는데 매진하겠다”고 했다. 

    한편 한국당은 특검 도입을 위해 바른미래당과 공조한다는 계획이다. 바른미래당도 추가 진상조사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고 보고 '재특검'과 관련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