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 단체들 "동창회 정상화 위한 회칙 개정 막기 위한 것"… 박승희 사무총장 해임 촉구
  • 서울대학교 정문ⓒ뉴시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울대학교 정문ⓒ뉴시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대학교 총동창회가 정기총회를 한 달 앞두고 특정 회원들만 사전에 접수시키는 방법으로 동창회 회칙 개정을 막으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대  동문 단체들은 박승희 사무총장의 해임과 신수정 총동창회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19일, 서울대 단과대학 동창회장 협의체(서단협)와 서울대 정상운영을 위한 모임(서정모), 서울대 민주동문회(서민동), 서울대 ROTC 동문회 등 4개 서울대 동문 단체에 따르면, 당초 서울대 총동창회 사무처는 서울대 총동창신문에 정기총회 소집공고를 내고 2월 20일을 전후에 총동창회 홈페이지에 정기총회 관련 공지를 한 뒤 참가자에 대해 사전접수를 받기로 했다.

    하지만 사무처는 앞서, 지난 11일 ‘그린 회원’이라 불리는 특별 회원들에게 신수정 총동창회장 명의로 정기총회 사전접수를 독려하는 편지를 발송했다. 사무처는 이후 총동창회 홈페이지에 정기총회 소집 공고도 내지 않은 채, 15일 오전부터 사전접수를 시작해 그날 오후 6시 참가 신청 예약을 마감했다. 일반 동문들의 총회 참가를 사실상 봉쇄한 것이다. 

    서단협과 서정모는 이 사태가 박승희 사무총장이 서울대 총동창회의 자산을 운영하는 직책인 (재)관악회 상임이사 등 총동창회의 모든 요직을 독차지하고 회장의 임기를 2년 단임제로 바꾸는 동시에 사무총장의 임기와 정년을 없애버리는 등 서울대 총동창회를 사조직화한 데 따라 발생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사무총장의 사조직이 돼버린 서울대 총동창회를 정상화하기 위해 정기총회에서 회칙을 개정하기로 결정했던 것”이라 설명했다. 하지만 박 사무총장이 이를 알고서 일반 동문들에겐 총동창신문 공지 후 참가신청이 가능하다며 신청을 받지 않고, 특별 관리해 온 일부 동문들에게만 미리 편지를 보내 빨리 신청하라고 독려해 다른 일반 동문들의 정기총회 참석을 훼방 놓으려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성명을 통해 이 사건을 “총동창회의 불공정 행위를 넘어 40만 동문들의 총회 참석권리를 원천적으로 봉쇄한 사기극”이라 규정하며 총동창회가 이제라도 참가신청 접수를 재개해 다른 일반 동문 모두가 총회에 참석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승희 사무총장과 신수정 회장에 대해선 각각 해임과 사퇴를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