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위 열었으니 기다려주시면 감사"… 당내에선 "성급한 사과로 5·18 성역화" 비판
  •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국회에서 5.18 운동 관련 단체와 만나 '5.18 공청회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3일 국회에서 5.18 운동 관련 단체와 만나 '5.18 공청회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이종현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5.18 공청회 논란'에 대해 또 사과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광주 5·18 관련 시민단체들이 국회를 항의방문 한 자리에서 거듭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 위원장은 전날에도 기자회견을 열어 5.18 공청회 논란에 대해 사과한 바 있다.

    김병준 위원장은 이날 5.18 관련 단체를 만난 자리에서 "정말 송구스럽다. 광주시민들과 희생자분들, 유가족 분들에게 다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지만원씨를 모셔서 공청회를 진행한 것은 우리 역사 인식에 맞지도 타당하지도 않다. 그런 토론회가 열렸다는 것을 고지받지 못해 송구스럽다"고 했다.

    그는 5.18 단체들이 공청회 논란에 휩싸인 의원들의 제명을 요구한 것과 관련 "여러분이 요구하시는 결과가 나올지 모르지만 당에서 윤리위를 열었으니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다"며 "제가 광주에 가서 비대위를 열고 지도부 전체가 (5.18 묘역에) 참배하는 것까지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의 이같은 결정에 일부 당내 의원들은 '성급하다'며 반발했다. 김 위원장이 공식적으로 사과하면서 5.18 문제가 이견이 나올 수 없는 '성역'이 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당 한 의원은 "이번 문제는 경고 차원에서 끝냈어야 한다"라며 "언론에서 뭇매를 때린다고 당이 거기에 편승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이 의원은 "5.18문제는 우리 당의 정체성과도 관련이 있는 중요한 문제다"라며 "5.18은 가뜩이나 우리 사회의 성역으로 분류돼 논의가 어려운데, 앞으로는 의혹이 제기돼도 진상조사가 어렵지 않을까 걱정된다"라고 했다.  

    또 다른 재선 의원도 "지도부가 너무 성급하게 결정을 내린 측면이 있다"며 "5.18 유공자 명단은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봐도 공개하는 게 당연하지 않느냐"고 했다. 5.18 유공자 명단 공개의 필요성을 역설하고자 공청회를 주최한 김진태 의원의 목적에 동감을 표한 것이다. 

    여타 의원들의 우려와 같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일각에서는 5.18 운동에 이견을 제시하는 것을 법으로 제한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됐다. 5.18에 대해 사회적 함의와 다른 말을 하면 처벌을 하겠다는 것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망언 어떻게 처벌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5.18 운동을 왜곡하고 비방하는 행위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그런 행위들을 엄중하게 처벌하기 위한 법안을 한국당 제외한 야3당과 공동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도 같은날 "광주와 5.18 민주항쟁,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 대한 도발을 멈추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