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1박2일' 연찬회 인사말서 孫 '통합' 강조… '당 정체성' 놓고 격론 있을 듯
  • ▲ 8일 경기도 양평 쉐르빌호텔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2019 의원 연찬회에서 손학규 대표(가장 왼쪽)가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 8일 경기도 양평 쉐르빌호텔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2019 의원 연찬회에서 손학규 대표(가장 왼쪽)가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당의 정체성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의 창당 가치는 좌우·동서가 하나로 합쳐 양극단 거대정당의 무한경쟁을 벗어나 새로운 통합의 길로 나아가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8일 경기도 양평 쉐르빌호텔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2019 의원 연찬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손 대표는 "바른미래당이 앞으로 번창할 것인지 아니면 소멸할 것인지 언론에서 관심이 많은데, 바른미래당은 단지 존속하는 데 그치지 않고 대한민국 정치 구조를 바꾸고 새 정치를 열어나가는 선봉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찬회는 손 대표와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바른미래당의 방향과 관련한 '정체성 이견'을 봉합할 수 있을 것인지 여부에 모든 관심이 집중돼 있다. 그러나 이날 손 대표의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자는 '좌우 통합' 발언은 '개혁 보수'를 지향하고 있는 유 전 대표의 의견과 배치된다.

    손 대표는 "아시다시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하면서 어려운 점이 많았다. 통합 과정부터 호남의 많은 분들이 나갔고 우리 당과 함께 했던 분도 이쪽저쪽 떨어져나갔다"며 "그럼에도 우리에게는 통합이라는 소중한 가치가 남아 있고, 작년 9월 당 대표가 됐을 때 이 가치를 지키겠다고 국민께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손 대표는 "이 자리는 보수, 개혁, 중도 이런 이념에 얽매이기보다는 그동안의 어려움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고 대한민국의 정치와 바른미래당이 나아갈 새로운 길을 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손 대표와 다소 떨어져 앉은 유 전 대표는 손 대표의 이같은 발언을 무표정으로 묵묵히 들었다. 당 지도부의 발언이 끝나자마자 100분간 비공개 토론이 시작됐다.

    앞서 연찬회 시작 10분 전 호텔 내부에 입장한 유 전 대표는 취재진이 몰리자 "1차 토론 끝나고 할 말이 있으면 하겠다"고 말했다. 토론을 통해 유 전 대표와 손 대표의 이견이 봉합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