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내내 '대선조작' 국민이슈 될까 우려해 '방조'…野 "민주당이 대신 총대" 비판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DB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DB

    김경수 경남지사가 법정 구속된 후 이틀이 지나도록 청와대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의 유죄 결과에 침묵하고, 더불어민주당의 사법부 공격은 그냥 지켜보면서 사실상 '방조'에 가까운 태도를 보이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31일 열린 현안점검회의에서 김 지사 판결에 대해 "의연하고 당당하게 하자"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판결"이라는 짧은 입장을 지난 30일 발표한 뒤, 1일까지 사흘 연속 정례브리핑을 생략했다. 다만 청와대는 김 지사 판결문을 꼼꼼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청와대가 민주당과 마찬가지로 재판 결과를 공개적으로 반박했다가는 '2심 재판에 영향을 주려는 것 아니냐'는 역풍을 맞을 우려가 있다는 해석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여러 차례 삼권분립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반면 민주당은 김경수 지사 구속에 "보복성 재판, 법관 탄핵 추진" 등으로 정면 돌파에 나서고 있어 야권의 비난을 맞고 있다.

    손혜원, 서영교, 대통령 딸, 김현철 논란에 '김경수' 겹쳐

    설 연휴를 앞두고 사태를 크게 벌리지 않겠다는 게 청와대가 가지고 있는 속내라는 해석도 나온다. 정치권은 김 지사 이슈가 사실상 2일부터 시작하는 설 연휴 직전 발생하면서, 여권이 이에 대처하거나 수습할 물리적인 시간도 없이 5일간의 연휴를 직면하게 된 것은 치명적이라고 보고 있다.

    연휴 기간 동안 김 지사 이슈가 어떤 식으로 각 가정의 밥상머리에 오르내릴지 알 수 없을뿐더러, 가뜩이나 손혜원·서영교 의원, 대통령 딸·김현철 전 보좌관의 '국민무시 발언' 등으로 여론이 싸늘해진 상황에, 엎친 데 덮친 격이 됐다는 관측이다. 하지만 구체적 입장 표명 없이 김경수 지사 구속 위기를 조용히 모면하려는 청와대의 태도도 옳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靑, 대통령 분신이 구속됐는데도 묵묵부답"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1일 논평을 통해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분신이었던 김경수 지사의 구속에도 청와대는 묵묵부답"이라며 "대신 여당과 지지자들 전체가 나서 법관 탄핵과 청와대 청원 등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는 모양새다. 설 민심 밥상이 정권 성토의 장이 되는 게 두렵긴 두려운가 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정말 청와대가 민심을 두렵게 여긴다면, 국정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동력이라도 유지할 수 있는 길은 사법부 협박이나 여론 선전이 아니다"라며 "김경수 지사의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대통령의 인지와 개입 여부, 책임이 있는지를 솔직히 밝히고 측근의 잘못에 대해 사과하는 최소한의 염치라도 보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측근의 잘못에 어떻게 대응했느냐에 따라 향후 정권의 운명이 어떻게 됐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는 이미 차고 넘친다"라며 대통령이 대국민사과를 했던 김대중 정권 때 '옷로비 사건'과 노무현 정권 때의 '최도술 비서관 뇌물 수수 사건'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 사례들은 그나마 개인 비리나 청와대 내부 문제다. 김경수 지사의 여론조작과 대선개입 사건은 민주주의의 근본을 흔든 문제이자 해당 범죄의 수익자가 여당과 대통령이라는 점에서 차원이 다른 사건"이라며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면 국민들이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셨지만, 버티며 두둔하기만 했던 정권의 말로는 하나같이 비참했다는 사실을 왜 기억하지 못하는가"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