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이재명 박원순 이어 김경수 정치생명 위기… "김부겸은 살아 남아" 여권 판세 요동
  •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경수 경남도지사. ⓒ뉴데일리 DB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경수 경남도지사. ⓒ뉴데일리 DB

    지난해 말 정치권을 떠들썩하게 했던 '안이박김 숙청설'이 다시금 회자되고 있다. 여권 차기 대선 주자 안희정·이재명·박원순 후보군에 이어 김경수 경남도지사까지 법정구속으로 주저앉으면서, 다가올 경쟁전의 '최종 승자'가 누구인지 관심이 쏠린다.

    "안희정, 이재명 날리고 박원순은 까불면 날린다는데, 그러면 김은 누군가."

    지난해 10월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가 국회 국정감사에서 한 발언이다. 이를 두고 친문 진영이 비문계 잠룡들을 차례로 제거한 뒤, 자기 입맛에 맞는 인물을 옹립해 정권 연장을 꾀한다는 시나리오라는 해석이 뒤따랐다. 이는 본지가 언론사 최초로 집중 조명을 시작해 정치권에 파장을 일으킨 바 있다. (▲관련기사: 현실화되는 '안이박김' 숙청설… 與 '20년 집권론' 흔들)

    조원진 "'김' 드러나는 순간, 文정권 최악 상황 올 것"

    조원진 대표는 최근 본지와의 통화에서 '안이박김' 숙청설의 마지막 '김'에 대해 "그 '김'이 드러나는 순간 문재인 정권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것"이라며 "누군지는 상상에 맡기겠다"고 말했다. 야권은 김 지사를 비호했던 정부여당을 일제히 비난하며 지난 대선 과정의 불합리성까지 제기하고 있다. 

    지난해 봄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미투 파문'으로 시작해 여름엔 이재명 경기지사의 혜경궁 김씨·친형 강제입원·여배우 스캔들이 불거졌다. 공교롭게도 가을엔 서울시 교통공사 고용세습 국정조사 여야 합의로 박원순 서울시장까지 정치적 위기로 내몰리자, 현실이 일각의 설(說)에 설득력을 더했다.

    그리고 겨울, 문재인 정부 집권 3년차에 김 지사는 30일 법원 1심 징역형을 받았다. 자칫 정치생명이 끝날 수 있을 정도로 타격을 입었다는 평가다. 결과적으로 '친문 김경수 옹립설'은 설득력을 잃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이러다 우리 당 대선주자가 다 없어질 판 아닌가"라고 한탄했다.

    김부겸, 여권 유일 '최종 병기' 될까

    한편 여권의 이 같은 '잔혹사' 속에서도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살아남았다. 또 하나의 '마지막 김'으로 지목되면서 앞선 이들과 같이 정치적 위기에 내몰리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됐었다. 하지만 정치권에선 그가 올해 들어 정상 궤도에 오를 것이라고 보는 경향이 강하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29일 발표한 '차기 대선 주자 선호도' 조사 결과, 여권 내에서 1위는 이낙연 국무총리(15.3%)였다. 하지만 이 총리는 현재 공식적으로는 대권 행보와 거리를 두고 있다.

    이어 이재명 경기지사(7.8%), 박원순 서울시장(7.2%), 김경수 지사(6.7%)가 뒤를 이었고, 김부겸 장관은 4.3%의 지지율로 5위를 기록했다. (지난 21∼25일 오마이뉴스 의뢰 전국 성인 2,515명 대상 실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 자세한 조사 개요 결과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현재 김부겸 장관은 예상외로 정치권에서 선전하고 있다는 관측이 주를 이룬다. 문재인 대통령 집권 1기 원년 멤버인 김 장관은 재임 기간 잇따른 화재 참사로 곤욕을 치렀으나, 여론의 반응은 그에 대한 책임론까지 번지지 않는 양상이었다. 다음달로 예상되는 청와대 개각에서 장관 자리를 후임에 넘겨주고도, 현역 의원 신분으로서 여의도로 돌아와 민주당에서 거물급 인사로 내년 총선까지 활약할 준비가 됐다는 평가다.  

    김 장관은 최근 박원순 서울시장이 광화문 광장을 차기 대선 직전인 2021년까지 재구조화하겠다고 발표하자, "서울시 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정면으로 반박하면서 유력 대선 주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드러냈다.

    박원순·이재명 미래는 '암담'

    반면 박 시장은 야심 차게 내놓은 프로젝트마다 정부의 제동에 걸려 체면을 구겼다. 박 시장은 지난해 7월 싱가포르에서 "여의도와 용산을 신도시급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해 해당 지역의 집값을 들썩이게 한 빌미를 제공했다는 비판에 휩싸였고, 국토해양부와 마찰을 빚은 끝에 관련 계획을 전면 보류했다. 그에게 남은 일은 국회 고용세습 국정조사에서 쏟아질 야당의 화살을 견뎌내는 일이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지역화폐 활성안 방안' 토론회에 참석했다가 김 지사 구속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가급적이면 오늘 토론한 지역화폐 문제에 관심을 가져 달라. 사람들의 민생처럼 중요한 게 어디 있겠나"고 답변을 피했다. 그는 부인의 트위터 계정 논란에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 특혜 채용을 언급하면서, 친문 진영의 반감을 샀다.

    이 지사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조원진 대표의 "도지사가 된 후 압수수색을 받지 않았나. 소회가 어떤가"라는 물음엔  "인생무상을 느낀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