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상 종업원 0명" 보도… 토리 측 "5명" 반박… 3년 연속 적자사에 200억 지원 의혹
  • ▲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사위 서모 씨가 근무했던 회사의 종업원 수가 서류상 '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31일 <문화일보>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특히 이 회사의 종업원 수가 서씨가 퇴직한 시점에 급감했으며, 이 회사는 3년간 매년 적자 상태였다고 했다. 이 회사에 대해선 정부지원금 200억원이 투입됐고, 이중 30억원이 횡령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회사 측은 "정부 지원금은 받은 적이 없으며, 현재 5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달만에 직원 수 14명→7명 '급감'

    이 신문이 기업신용평가회사 'NICE신용정보'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딸 다혜씨의 남편인 서씨가 다닌 '토리게임즈'의 종업원 수는 지난해 1월 19명에서 매달 조금씩 줄어 지난해 11월부터 0명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3월 서씨가 퇴직한 후 4개월 뒤인 지난해 7월 종업원 수가 14명에서 다음달인 8월 7명으로 줄었다. 한 달 사이 직원 수가 절반으로 줄어든 것이다.

    임원들도 대부분 회사를 떠났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법인 등기에 의하면 사내이사였던 김모(44) 씨, 이모(35) 씨는 각각 2017년 10월, 지난해 7월 퇴임했다. 현재 대표이사로 재직하고 있는 정모 씨 역시 지난해 11월 대표이사에서 물러난 뒤 사내이사로만 등재돼 있다.

    토리게임즈의 경영상태도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토리게임즈는 2015년 1억786만여 원, 2016년 9925만여 원, 2017년 1억6591만여 원 등 3년간 연속해서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3년간 매년 1억원대 적자

    앞서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29일 "서씨가 토리게임즈에 근무했으며 정부로부터 200억원의 지원금을 받았고 30억원이 횡령 또는 유용됐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3년간 적자 상태였던 회사에 수백억원의 '세금'이 투입된 셈이 된다.

    이에 대해 토리게임즈 정 대표는 이 신문에 "정부로부터 단 한 푼도 지원받은 게 없다"며 "말도 안된다"고 반박했다. 정 대표는 "서씨에게 30억원도, 그 어떤 돈도 부당집행한 게 없다"며 "회사 자금 내역이 세무서 등에 다 신고되는데, 기초적 사실을 확인하고 이런 의혹을 제기하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이어 "서씨가 재직한 기간에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사업에 응모했다가 탈락했다"고 덧붙였다.

    '200억 정부지원說'… 토리 측 "말도 안돼"

    토리게임즈는 문 대통령 취임 이후인 2017년 10월 회사 이름을 기존 ‘NX스튜디오’에서 토리게임즈로 바꿨다. ‘토리’는 문 대통령의 반려견 이름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사위가 다니는 회사라는 점을 어필하기 위해 사명에 토리를 넣은 것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정 대표는 회사명을 변경한 이유에 대해 "급하게 회사 이름을 바꿔야 하는 상황에서 서씨가 토리를 제안했다"며 "당시에는 그 뜻을 몰랐다"고 이 신문에 해명했다. 이어 "나는 출시하는 게임명은 신경을 쓰지만, 회사 이름은 별로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토리게임즈는 2014년 10월 설립된 모바일 게임 개발·공급업체다. 서씨는 2016년 2월 이 회사에 입사했지만 지난해 3월 회사를 그만뒀다. 이어 같은해 7월 가족과 함께 태국으로 이주했다. 이 과정에서 서씨는 2010년 매입한 구기동 빌라를 다혜씨에게 증여했고 다혜씨는 이를 다시 3개월만에 매각했다.

    이와 관련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다혜 씨와 서씨 등 일가족이 아세안지역으로 이민 간 사실을 폭로하면서 "구기동 빌라를 한번에 팔지않고 남편이 먼저 다혜씨에게 증여하고 다시 다혜씨가 매각한 절차가 일반적이지 않다"고 지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