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자' 이어 '3대 지지층' 또 이탈…손혜원-서영교 의혹에 '김경수 조작' 겹쳐 최악
  • ▲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8월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8월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을 지탱하던 ‘20대’와 ‘노동계’ ‘여성’이 지지 대열에서 이탈하는 모습이 확연하다. 문재인 집권 이후 '집토끼'로 분류되던 지지층이다. 문 대통령은 대북 이슈를 앞세워 근근이 국정수행 지지율을 유지하지만, 추세적 하락을 막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집권 초부터 이어지는 ‘경제 파탄’에, 노동·젠더정책의 혼선이 더해지면서 지지기반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상황이다. 조기 레임덕까지 거론된다. 

    국정수행 지지율 40%대... 하락세 뚜렷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실시해 28일 공개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평가 결과에 따르면 ‘국정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긍정평가는 1월 3주차 주간집계 대비 1.4%p 내린 47.7%(매우 잘함 22.8%, 잘하는 편 24.9%)로 집계됐다. 반면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45.7%(매우 잘못함 28.9%, 잘못하는 편 16.8%)로 지난주 대비 0.1%p 올랐다. ‘모름’ 또는 ‘무응답’은 지난주 대비 1.3%p 증가한 6.6%였다.

    지역·계층별로는 부산·울산·경남(PK)과 경기·인천, 30대와 40대, 무직, 진보층에서 지지율이 상승한 반면, 충청권과 대구·경북(TK), 호남, 서울, 20대·50대·60대 이상, 사무직과 노동직, 보수층 등에서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21~25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15명을 대상으로 무선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 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 응답률은 7.3%였다.

    지난해 말 시작된 '이영자 현상' 고착화 분위기

    20대와 노동계층에서 확연한 하락세는 문 대통령 처지에서 뼈아픈 대목이다. 당초 이들은 문 대통령의 강력한 지지층으로 ‘문심(文心)’의 주축을 이뤘다. 지난해 말부터 ‘이영자 현상(20대-영남-자영업자층 이탈현상)’이라는 말이 나오며 지지층 붕괴 조짐이 있었지만, 단기적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컸다. 그런데 이 같은 현상이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확인되며 장기·고착화하는 모양새다.    

    20대 이탈의 주요 원인으로는 ‘20대 남성의 변심’이 지목된다. 문 정부가 추진하는 ‘여성할당제’와 여성창업자 지원 등이 여성편중·우대정책이라는 게 일부 남성들의 주장이다. 최근 박영선 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남녀동수법’이 이들의 반발심에 방점을 찍었다. 

    실제로 지난 연말 각종 여론조사에서 20대 남성 지지율은 전체 연령대별 남녀 계층 중 공통적으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리얼미터 조사에서 2017년 80%대였던 20대 남성 지지율은 1년 만에 29.4%까지(12월 10~14일 전국 2509명 조사) 떨어졌다. 21일 한국갤럽 조사에서도 이들의 지지율은 41%를 기록했다. 

    "오락가락 노동정책... 노동계 신뢰도 잃어"

    특히 문 대통령은 줏대 없는 노동정책으로 노동계의 신뢰까지 잃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출범 초기부터 친(親)노동 일변도 정책을 편 문 정부는 이른바 ‘재벌개혁’으로 인해 기업활동이 위축되는 가운데, 지난해 9월 인도에서 이재용 삼성 부회장과 회동하며 ‘친(親)기업적’ 제스처를 취했다. 여기에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탄력적근로시간제 확대 등을 추진하며 노동정책에서 ‘우클릭’을 보여 노동계와 갈등이 심화됐다.  

    결국 노동계의 불참으로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완전체 출범도 무산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민주노총은 지난 28일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경사노위 최종 불참을 결정한 데 이어, 오는 1일에는 ‘2월 총파업’을 선언할 방침이다. 

    ‘문팬’을 자처하던 여성들의 지지율도 오락가락이다. 여전히 20대 여심은 문 대통령에 호응하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집권 초 80%에 육박했던 이들의 지지율은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구속' 김경수의 배후로 대통령 지목하는 여론

    설상가상으로 문 대통령은 30일 ‘김경수 실형·법정구속’이라는 집권 이래 최대 악재에 마주쳤다. 김 지사가 2017년 대선과 지난해 6.13지방선거 과정에서 댓글조작 행위에 가담했다는 사실이 인정되자 문 대통령이 ‘진짜 배후’ 아니냐는 여론의 의구심이 증폭되는 상황이다. 청와대는 “상급심 판단까지 지켜보겠다”고 했지만, 문 대통령은 직접 답변을 회피하는 모양새다. 당장 ‘대선 무효’라는 말까지 공론화되는 상황이라, 이번 사건이 문 대통령의 발목을 잡을 공산이 크다.  

    손혜원 투기의혹, 서영교 청탁의혹도 이탈 부채질

    이밖에도 서영교 의원의 재판청탁,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등 문 대통령의 친정에서 터진 의혹들은 지지층 이탈세에 부채질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문 대통령의 조기 레임덕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가뜩이나 ‘대통령 집권 3년차 징크스’가 공공연한 상황에 ‘집토끼 가출’과 잇단 악재가 문 정부의 동력 상실을 초래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게다가 제1야당인 한국당의 추격은 정부·여당을 더욱 압박한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28∼30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05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5%포인트)한 결과에서 한국당은 정당지지율 28.5%를 기록하며 민주당(37.8%)과 격차를 한자릿수로 좁혔다. 최순실사태-탄핵정국을 잇달아 거치며 흩어졌던 보수층이 속속 결집한다는 방증으로 풀이된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문재인 복심’인 김 지사가 법정구속까지 된 상황에 정부·여당이 더 이상 뭘 할 수 있겠나”라며 “그동안 주야장천 외치던 ‘사법개혁’도 동력을 잃을 것이다. 노동계와 접점도 찾지 못해 ‘친노동정책’도 힘을 잃을 것이다. 삼권분립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경제는 파탄에 이르게 한 무능한 정부”라고 강력히 질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