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선관위 간부들, 캠프 이력 알았다"… 與 "대선백서에 실수로 오른 것일 뿐"
  •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의 문재인 대선캠프 활동이력이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야당이 "당시 선관위 간부들 사이에선 널리 알려진 사실이었다"는 선관위 전 관계자의 증언을 공개해 파장이 일고 있다.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지난 27일, 대선 당시 선관위 관계자 A씨와 대화 일부를 <조선일보>에 공개했다. 녹취 기록에서 이 의원이 '조 위원이 특보활동한 것은 다 알려져 있느냐'고 묻자 A씨는 "일선직원들은 잘 모른다. 그런데 중앙에 있는 간부직원들은 사실 알죠. 소문이 다 났었거든요"라고 답했다.

    한국당은 이 같은 녹취 내용을 근거로 민주당이 발간한 제19대 대선백서에 조 후보자가 문재인 후보의 공명선거특보로 기재된 것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조 위원의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최고위원은 28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선관위원이 지난 대선 때 후보특보를 하지 않았다고 부인하고 있다"며 "민주당에서는 후보 임명장을 발부한 기록도, 당적을 보유한 기록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 대선백서에는 실수로 이름이 올라갔을 뿐, 실제로는 활동한 사실이 없다는 해명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8일 비상책위원회 회의에서 "민주당은 물타기를 할 게 아니라 누가 대선백서를 발간했고, 어떤 이유로 조 위원의 이름이 포함돼 있는지 상세하게 밝혀야 한다"며 "청문회를 하지 않고 임명 강행된 조 위원은 선관위원으로서 자격이 없으니 사퇴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여야 정쟁에 휘말린 현안, '산더미'

    조 상임위원 이력 논란과 관련, 한국당은 지난주부터 '릴레이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여야 정쟁이 장기화하면서 2월 임시국회 개회가 불투명해졌다. 이른바 '조해주발 국회 보이콧'으로 탄력근로제 확대, 체육계 성폭력 근절법안 등 각종 민생·개혁입법이 밀리는 상황이다.

    2월 국회에서는 '유치원3법(유아교육법·사립학교법·학교급식법)',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법안, 소상공인·자영업기본법, 공정거래법, 빅데이터 경제3법 등도 논의될 예정이었다. 여기에 택시·카풀 갈등, 미세먼지대책,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의 위협비행 문제, 2월 북미정상회담 관련 등 국회 각 상임위에서 점검해야 할 현안도 산더미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이날 을지로위원회 신문고 현판식을 여는 등 민생행보를 이어갔다. 한국당의 국회 보이콧이 명분이 없다고 보고 '무시 전략'을 고수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여야 갈등 격화로 인해 정국이 경색국면에 접어드는 모양새지만 당분간 출구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