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공약 파기' 인정 공식화… "엄중한 경제상황에 리모델링 비용, 행정상 혼란"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대통령 집무실의 광화문 청사 이전 공약이 사실상 백지화된 이유에 대해 리모델링 비용·행정상 혼란 등 '경제적 이유'를 꼽으며 해명에 나섰다. 집권 후 광화문 청사 공약 무산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광화문 집무실 이전은) 역점을 뒀던 공약인데, 실제로 여러 가지 검토를 해보니 경제가 엄중하다고 하는 이 시기에 많은 리모델링 비용을 사용하고, 또 이전에 따른 행정상의 불편이나 혼란도 상당 기간은 있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건 것을 다 감수하고서라도 굳이 이전을 꼭 할 만큼 우선순위가 있는 과제냐라는 점에 대해서 국민께서 과연 공감해 주실까 하는 회의적인 생각이 들었다"고도 했다.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 보면서 적절한 시기 다시 판단"

    또 "그래서 그때의 광화문 시대, 집무실 이전 공약은 당분간은 조금 더 보류하고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들을 봐가면서 적절한 시기에 다시 판단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당초 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정부서울청사에 위치한 행정안전부 등 정부 부처의 세종시 이전 계획에 맞춰 '국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온다'는 취지로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긴다고 공약했다.

    해당 공약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집무실과 관저에서만 생활하며 국민과 소통하지 않고 '제왕적 대통령'으로 군림했다는 촛불 시위 측 주장에 공감하면서 설계됐다.

    퇴근길 시민들과 '소주 한 잔' 하겠다더니…

    다만 문 대통령은 "사실은 행안부의 세종시 이전하고 연계해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해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고 공약했다"며 "정부종합청사에 이런 정도의 공간이 날 수 있는 기회라는 게 이런 시기 말고는 없기 때문에 그 계기에 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고 공약을 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공약을 설계할 당시에는 광화문에 충분한 공간이 만들어질 것이란 기회라고 판단했지만, 이전 비용과 행정상 혼란 등을 감안해 보류할 수밖에 없음을 시인한 셈이다.

    앞서 유홍준 대통령 광화문시대 자문위원은 지난 4일 "경호·의전상의 문제와 함께 청와대 영빈관·본관·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 주요 기능 대체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를 서울시가 추진하는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 이후 장기과제로 삼겠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