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孫, 중앙박물관에 나전칠기 구입 종용… 반발하자 전격 교체"
  • ▲ 목포 문화재거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탈당 및 문화관광위원회 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목포 문화재거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탈당 및 문화관광위원회 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국립중앙박물관에 나전칠기 미술품 구입을 종용했고, 이에 반발했던 고위급 인사는 전격 교체됐다고 22일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일명 목포 문화재거리)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손 의원이 공공기관에 '인사 압력'을 행사했다는 정황까지 드러나고 있는 셈이다.

    이 신문에 따르면 손 의원의 나전칠기 미술품 구입 요구에 반발한 학예연구실장 A씨는 지난해 10월 지방 박물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학예연구실장은 유물의 구입·관리 등을 총괄하는 학예직의 최고위직으로 국립중앙박물관 2인자에 해당한다.

    손 의원은 특정 장인의 실명을 거론하며 그의 나전칠기 현대 공예품 구입을 할 것을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에게 주문했으나, A실장이 이를 반대하면서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손 의원은 2014년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 나전칠기박물관을 설립, 운영해오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들은 이 신문에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은 재작년 7월 부임한 직후부터 ‘나전칠기를 비롯한 현대 공예 미술품을 구입하라’는 주문을 직원들에게 수차례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며 "전임 학예연구실장 A씨는 국립중앙박물관이 본래 고고학·역사학·미술사 연구와 전시를 표방하는 기관인 만큼 현대 미술품 구입을 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고, 대한민국역사박물관·국립민속박물관·국립현대미술관과 유물 수집 범위가 겹친다는 이유를 들며 구입해선 안 된다며 반대했다"고 했다.

    또 다른 국립중앙박물관 관계자는 "배 관장이 취임 1주년 간담회에서 '소장품 수집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것도 나전칠기를 포함한 현대 공예품을 구입할 명분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들었다"고 이 신문에 말했다.

    이와 관련, 국립중앙박물관은 이날 "순환보직 인사의 하나일 뿐"이라고 했다.

    특히 손 의원은 국립중앙박물관에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사 B씨를 받아달라고 요구했으며, 이 과정에서 고성이 오갔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손 의원 측은 당시 상황에 대해 "지난해 6월 보조관과 함께 국립중앙박물관을 방문해 '고려시대 나전경함' 복원 방법을 논의했다"며 "이 과정에서 일본에서 박사학위 취득 시 '고려시대 나전경함' 복원 경험이 있던 B씨를 소개하며 '이런 전문가와 상의하는 게 낫지 않나'라는 취지로 얘기했다"고 했다.

    하지만 박물관 측은 해명 자료에서 "손 의원이 나전칠기 사업 이야기 중에 B씨의 전문성을 활용하면 좋겠다고 추천했으나 선발하지 않았다"고 했다. 사실상 '인사 압력'을 행사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B씨는 손 의원의 지인인 나전칠기 장인의 딸로, 손 의원이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유물 수리에 최고 글로벌 스탠더드를 가진 인재"라고 치켜세웠던 인물이다.

    하지만 이 신문은 B씨는 2012~2013년 국립민속박물관에 있는 조선시대 나전칠기 작품 여러 점의 보존 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원형을 크게 훼손시켜, “향후 보존 처리 작업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올 정도였다고 전했다.

    B씨는 이 신문에 "자문회의 위원들이 악의적으로 나를 매도한 것이고, 제대로 된 전문가가 본다면 내가 복원한 유물은 문제가 없다고 말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검찰은 전남 목포 문화재거리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본격 수사에 들어갔다. 서울남부지검은 21일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가 손 의원을 직권남용, 공무상비밀누설죄 등으로 고발한 사건을 형사 1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앞서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지난 18일 “손 의원 지인이 부동산을 다수 보유한 목포 거리가 통째로 문화재로 지정됐다”면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인 손 의원이 문화재청에 압력을 행사하는 등 직권을 남용했을 가능성이 있어 이런 의혹을 수사할 필요가 있다”며 손 의원을 고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