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남부지검 형사 1부… 고발 시민단체 "목포 거리 통째로 문화재 지정, 압력 행사 가능성"
  • ▲ 목포 문화재거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탈당 및 문화관광위원회 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목포 문화재거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탈당 및 문화관광위원회 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검찰이 전남 목포시 근대역사문화공간(일명 목포 문화재거리)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손혜원 의원에 대한 수사에 들어갔다. 지난 18일 시민단체가 손 의원을 고발한 지 3일 만이며, 손 의원이 검찰 조사를 받겠다고 기자회견을 연 지 불과 하루 만이다.

    21일 서울남부지검은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가 손 의원을 직권남용, 공무상비밀누설죄 등으로 고발한 사건을 형사 1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앞서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지난 18일 “손 의원 지인이 부동산을 다수 보유한 목포 거리가 통째로 문화재로 지정됐다”면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인 손 의원이 문화재청에 압력을 행사하는 등 직권을 남용했을 가능성이 있어 이런 의혹을 수사할 필요가 있다”며 손 의원을 고발했다.

    검찰은 “현재 남부지검에 접수된 고발장은 1개지만, 다른 검찰청에서도 비슷한 혐의로 고발장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손 의원도 SBS 등을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발하겠다고 밝힌 만큼 여러 사건을 병합해서 수사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손 의원은 보좌관·지인 등을 통해 전남 목포 문화재 거리에 다수의 부동산을 매입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투기 의혹'이 불거졌다. 특히 손 의원이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라는 점에서 목포 문화재 거리 지정 등의 정보를 미리 알고 부동산을 매입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손 의원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함과 동시에 “의혹 가운데 하나라도 사실로 확인된다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며 강하게 부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