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국가보훈처 산하 '위법·부당행위 재발방지위원회'의 '향군 부채 언급'에 강력 대응 시사
  • ▲ 김진호 대한민국 재향군인회 회장.ⓒ향군 제공
    ▲ 김진호 대한민국 재향군인회 회장.ⓒ향군 제공

    최근 국가보훈처가 대한민국 재향군인회(이하 향군)의 부채 규모를 지적하며 감독을 시사한 것과 관련해, 향군이 이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향군은 15일 성명을 내고 "정부 감독기관인 국가보훈처가 대한민국 최대 안보단체인 향군을 매도하고 향군이 마치 경영악화로 곧 도산될 조직인 것처럼 인식케 하는  빌미를 제공한데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앞으로 향군은 모든 수단을 강구해 향군의 정체성을 지키고 실추된 명예를 회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8일 국가보훈처 산하 위법·부당행위 재발방지위원회가 언론을 통해 "향군의 부채 규모가 5535억원이다. 이런 상황에서 골프장 매입이나 향군타운 건립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라며 향군에 보훈처의 철저한 감독을 권고한 것에 대한 입장이다.

    향군은 "일방적이고 현실성 없는 내용을 발표하고 이를 언론이 부정적으로 보도하며 향군 정체성이 크게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또 "보훈처는 특별법에 의해 만들어진 안보단체를 2015년에 독자적 수익사업 운영이 불가능하도록 악법을 신설한데 이어 회장 및 임원선임과 해임 등 고유의 인사권까지 행사할 수 있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는 등 직무 범위를 벗어난 직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가보훈처가 '향군의 부채'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는 "향군은 과거부터 누적된 부채를 줄이고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고통을 분담하며 뼈를 깎는 자구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감독기관으로서 돕기는커녕 오히려 수익사업을 못하도록 번번이 차단해 왔다"고도 했다.

    이어 "향군은 단 1원도 정부로부터 국고지원을 받는바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국가보훈처가 연간 190억원 국고지원을 운운함으로써 언론으로 하여금 향군이 정부예산을 위해 눈치를 보는 관변단체로 매도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최근에는 향군 본연의 임무인 국가안보 정책에 관한 의사 결정에도 사사건건 개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남북정상회담지지 성명광고 게재(2018. 3. 15)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장도 환송행사(2018. 4. 27) 등을 향군이 추진한 것과 관련, 보훈처가 '정치행사 금지'를 앞세워 공문을 발송해 제동을 걸었다는 주장이다.

    향군은 16일 오후 1시30분 국가보훈처가 위치한 세종정부청사 앞에서 '향군 정체성 훼손 국가보훈처 규탄대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