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日, 증거 내놓지 않고 우리 레이더 정보 요구”… '공동보도문’ 못 내놔
  • ▲ 국방부가 日방위성에 대응해 내놓은 영상 가운데 한 장면. ⓒ뉴데일리 DB.
    ▲ 국방부가 日방위성에 대응해 내놓은 영상 가운데 한 장면. ⓒ뉴데일리 DB.
    ‘레이더 논란’과 관련해 지난 14일 싱가포르에서 열렸던 한일 간 군사당국 협의가 결국 결렬됐다. 국방부는 “협의 때 일본 측은 우리가 레이더를 조사(照射)했다는 명확한 증거를 내놓지 않은 채 우리 구축함의 모든 레이더 정보를 요구했다”고 15일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일 간 군사당국 협의가 결렬된 것과 관련해 “협의 때 일본 측은 자신들이 갖고 있다는, 우리 군함의 레이더 주파수 증거를 공개하지 않았다”면서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폭행을 당했다면 맞은 상처를 먼저 보여주는 게 당연한데 그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국 군함이 비췄다는 레이더의 주파수 데이터, 레이더에 비춰질 때 나타나는 경보음 등의 증거를 일본이 먼저 내놓는 게 순서라는 설명이었다. 최현수 대변인은 “우리 군함의 레이더 정보를 모두 내놓으라는 일본의 요구는 부당하다”며 “일본이 좀 더 객관적이고 확실한 증거를 내놓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또한 “자위대 초계기가 위협 비행을 하지 않았다던 일본 측은 협의에서 우리 군함 승조원들이 위협을 느꼈다는 점은 일부 인정했다”면서 “추후 협의 계획은 다시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국방부 "협의 당시 양국 입장 평행선…추가협의 추진"

    국방부는 지난 14일 한일 군사당국 간 협의에서 공동보도문을 도출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에 나선 이원익 국방부 국제정책관, 부석종 합동참모본부 군사지원본부장(해군 중장), 이시카와 타케시 일본 방위성 정책국장, 히키타 아쓰시 통합막료부(한국의 합참에 해당) 운용부장(항공자위대 중장급) 등은 결국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국방부는 “한일 양측은 주요 쟁점에 대한 사실관계와 자국 입장을 상세히 설명하며 상대의 이해를 높였다”면서 “그러나 양국 입장은 계속 평행선을 달렸다”고 당시 분위기를 설명했다. 한일 간 레이더 기록 또한 이런 입장 차 때문에 결국 내놓지 않았다고 한다. 국방부는 “자위대가 레이더를 맞은 증거를 제시했다”는 일부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과 좀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한일 간 ‘레이더 논란’ 해결이 계속 답보상태를 보임에 따라 향후 양국 간 북핵대응 공조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기 시작했다.